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자연에서 얻어진 천연모기퇴치제 목록

조회 : 22388 | 2010-12-21

[실험재료]
- 계피조각
- 계피를 담아 놓았던 에탄올
- 에탄올
- 비커
- 시계접시
- 가열장치
- 장갑
- 얼음
- 증류수
- 티트리, 솔루빌라이저, 시트로넬라
- 스포이트
- 공병 스프레이
- 스티커




[실험과정]
시나몬워터 추출하기
1. 물과 에탄올(계피를 담아놓았던 에탄올)을 3:7의 비율이 되도록 용액을 섞어 준비한다.
2. 계피를 비커에 넣고 1에서 만든 용액을 계피가 잠기도록 넣는다.
3. 계피가 들어있는 비커 안에 작은 비커를 놓아 시나몬워터가 추출될 공간을 만든다. 계피가 들어있는 비커 윗부분에 시계접시를 올린다.
4. 그 시계접시 위에 찬물 또는 얼음을 올리고 핫플레이트를 가열하여 추출되는 시나몬워터가 작은 비커에 모이도록 한다.

모기 퇴치제 만들기
1. 에탄올로 스프레이 공병을 소독한다. 소독한 스프레이 공병에 증류수 또는 정제수 10ml, 추출한 시나몬워터 5ml, 솔루빌라이저 5방울을 넣는다.
2. 위의 공병에 티트리 오일 2방울, 시트로넬라 오일 2방울을 넣고 뚜껑을 닫아 잘 흔들어 사용한다.








[실험원리]
일반 모기약 성분에 들어있는 유해한 물질을 제외한 천연재료와 모기가 싫어하는 향인 계피를 화학적으로 추출하여 천연모기퇴지제를 만드는 실험이다.



[주의할 점]
-천연(DIY) 제품 만들 때 주의점

1. 방부제를 쓰지않아 변성의 위험이 있어 단기간에 사용해야 한다. 모기퇴치제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 상온보관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화장품을 만든 뒤에는 꼭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을 표기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나에게 맞는 원료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부에 맞는 재료 선택 (알레르기 및 피부타입 별) 해야하며 신선하지 않은 재료나 농약성분이 있는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
3. 유통기한 표기 , 원산지 표기, 성분 표시가 미흡하기 때문에 식약청이 고시한 안정성이 검증된 재료들을 가지고 화장품을 만드는 것이 안전합니다.
4. 만들 때와 사용할 때 청결이 필수이며 패치 테스트 후 사용해야합니다. (패치 테스트는 손목이나 귀뒤 등에 소량의 화장품을 발라놓은 뒤 12~24시간 이상 지켜보고 붉어짐이나 반점등의 이상현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2학기 물질의 특성
왜 어른들은 화장을 하지 말라고 하는 걸까?
*중3학년 1학기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
단호박 영양밥
*초등5학년 1학기 용해와 용액
황산과 염산의 정체 - 산과 염기
*초등5학년 1학기 용해와 용액
아이스 커피믹스가 찬물에 잘 녹는 이유…OO 기름 때문!
*초등5학년 1학기 용해와 용액
지구에 커다란 구멍이 생겼어요. - 싱크홀(sinkhole)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