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움직이는 격자그림 목록

조회 : 17206 | 2008-12-29

< 실험개요 >
움직임이 있는 여러컷의 그림을 한번에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을까?
격자 모양에 따라 그림의 변화를 주어 움직이는 격자그림을 만들어 보자.




< 실험재료 >
이 발표에 포함된 각종 그림과 격자판, 트레이싱 페이퍼, 싸인펜




< 실험과정 >
1. 그림에 맞는 격자를 준비한다.
2. 움직이는 4장의 그림을 준비하고 트레이싱 페이퍼에 그려질 위치를 표시한다.
3. 움직이는 4장의 그림 위에 각각에 맞는 격자판을 덮는다.
4. 트레이싱 페이퍼로 격자 사이에 나타난 그림을 옮겨 그린다.
5. 완성된 그림 위에 격자판을 올린 다음, 격자판을 움직여 그림의 움직임을 관찰해 보자.






x



c

< 실험정리 >
- 무아레 무늬
모기장 같은 망사 두 장이 겹쳐있을 때 망사를 이루는 세밀한 직물의 격자간격보다 훨씬 크고 변화가 다양한 무늬를 볼 수 있다. 이렇게 주기적인 무늬가 겹쳐서 원래의 주기보다 큰 무늬를 만드는 현상을 무아레 간섭(moire interference)이라 하고 이때 생기는 무늬를 무아레 무늬(moire fringe)라 한다. 이 무아레(moire')는 프랑스 말로 '물결무늬'의 뜻을 가지고 있다.





공간적인 주기가 약간 차이나는 두 격자가 놓여 있다. 이때 겹쳐진 부분에서는 격자간격보다 큰 무아레 무늬가 형성된다. 무늬는 다른 속도로 움직이게 된다.

 



z


흰색, 검은색이 각각 7 픽셀과 9 픽셀로 전체적인 주기가 16 픽셀인 수직선의 격자가 화면에 나타나 있다. 한편 각 화소는 4 픽셀, 화소 사이에 1 픽셀의 공백이 있어 RGB는 전체적으로 15 픽셀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16 픽셀과 15 픽셀의 약간 차이나는 두 격자가 어우러져 전체적으로 큰 규모의 무늬를 형성한다. 





- 무아레 무늬의 움직임
(1) 밑판보다 덮개판의 격자 간격이 좁은 경우









바닥에 고정된 무늬의 수직 격자간격은 밝은 부분과 검은 부분이 각각 4, 5 픽셀로 되어 있어 전체 주기는 9 픽셀이고, 위 덮개 수직격자는 투명부분과 검은 부분이 모두 4 픽셀로 되어 있어 전체 주기는 8 픽셀이다. 무아레 무늬는 같은 방향으로 더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2) 밑판보다 덮개판의 격자 간격이 넓은 경우






바닥에 고정된 무늬의 수직 격자간격은 밝은 부분과 검은 부분이 각각 4, 5 픽셀로 되어 있어 전체 주기는 9 픽셀이고, 위 덮개 수직격자는 투명부분과 검은 부분이 모두 5 픽셀로 되어 있어 전체 주기는 10 픽셀이다. 무아레 무늬는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더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중1학년 1학기 여러 가지 힘
지구온난화로 비행기 이륙이 어려워진다고?
*중1학년 1학기 여러 가지 힘
무지개 뜨는 마을 - CD 외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