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닭의 배 관찰 목록

조회 : 22995 | 2008-04-15


수정이 된 달걀을 유정란이라고 하는데, 부화 시작 후 21일 정도면 병아리가 껍질을 깨고 나옵니다. 오늘 실험에서는 부화 3일(72시간)된 달걀을 해부하여 배(embryo)를 관찰할 것입니다.

동물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수정란이 된 후, 일련의 발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하기 시작하여, 태아 단계가 되기 전까지를 배(胚, embryo)라고 합니다. 상실배, 포배, 낭배라는 말들을 아마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모든 척색(chordate)의 동물들의 초기 발생 모습은 거의 비슷합니다. 특히 닭(조류)의 발생은 사람의 발생 과정과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부화 3일(72시간)정도 된 닭의 배는 인간으로 치면 수정 후 4주 정도 된 배에 해당됩니다. 사실 두 배를 구분하는 것이 힘들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실험을 통해 인간의 발생 초기 과정을 간접적으로나마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부화 3일차>된 배에서는 심장 박동과 혈액의 흐름 및 중추신경(척수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배의 형태는 'C'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눈이 될 부분인 안배(optical cup)도 관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과서를 보면, 생명에 필수적인 중추신경과 심장(순환계)이 가장 먼저 발달하고, 비교적 덜 중요한 부속 지나 생식기관 등은 늦게 발달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혈액이 심방으로 들어와 심실로 힘차게 순환하는 모습은 생명의 신비에 경외감을 가지게 할 것입니다.
단 72시간 만에, 포배 단계(유정란은 포배에 멈춰진 상태)에서 심장의 형성까지 이루어지는 속도를 상상해보세요.^^

후기: 이 실험을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것은 ‘생명은 강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배만을 달걀로부터 따로 떼어 관찰하면서 심장이 멎을까봐 무척 조마조마하기도 했지만, 사실 대충 방치해두어도 2시간 이상 배의 심장은 계속 뛰었습니다. 처음 병아리가 껍질을 힘들게 깨고 나와 지쳐서 하품을 하는 모습은 무척 귀엽습니다. 닭은 조성성 조류라 어미의 보살핌이 필요 없습니다. 내심 병아리들이 저를 어미로 생각할 것을 기대하며 노력한 적도 있지만, 닭은 그런 습성이 없었습니다. 에피네프린을 어렵게 구해, 배의 심장 박동이 느려질 때 떨어뜨려 보는 실험도 했었지만, 박동 속도의 큰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실험재료>
유정란, 램프, 해부 키트, 해부 현미경, 페트리 디쉬, 슬라이드 글라스, 스포이드, 생리 식염수(또는 등장액), 달걀 받침대, 줄 톱, 항온기, 장갑, 휴지, 거름종이(도넛 모양으로 오려 놓은 것)




<실험재료 참고>
- 유정란은 부화 3일차 (부화 조건 : 온도 37.5℃ / 습도 40%∼50%)
- 슬라이드 글라스와 생리식염수(등장액)은 39℃로 유지(항온기에 담아두고서 사용)




<실험과정>
1. 부화기에서 3일간 부란시킨 유정란에 절단 할 부위에 선을 그은 후 조심스레 달걀받침대로 옮긴다.
2. 해부시에는 램프 가까이 달걀을 두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시킨다.
3. 표시한 부위를 줄 톱으로 톱질한다. (이때 계란이 크게 흔들리지 않도록 조심하며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톱질한다)
4. 해부용 집게를 이용하여 톱질을 한 테두리의 달걀 껍질을 조금씩 떼어내고 해부용 가위로 껍질 아래 흰자위 막을 잘라낸다.
5. 잘려진 껍질을 집게로 들어내면 노른자위에 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6. 도넛 모양의 거름종이를 노른자위에 올려놓고 해부용 가위로 거름종이 주변의 노른자막을 자르고 집게로 들어낸다. 이때 39℃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노른자를 씻어낸다)
7.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배를 올려놓고 해부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z



x



c

<실험정리>
대부분의 척색동물들은 초기 발생의 모습이 매우 비슷하다. 그래서 닭의 초기 배의 모습을 관찰하는 것은 인간의 초기 배 발생에 대해 많은 유사한 점을 전달 해 줄 수 있다. 이번 실험에서 부란 3일차의 닭의 배는 인간에게 있어서 심장박동이 시작되는 수정 후 4주 정도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z

<참고자료>
부화 72시간의 배(부화3일차)
: 전체가 굽은 C자 모양이며 심장 박동을 확실히 볼 수 있다.



d


부화 40시간의 배 (부화 2일차)
: 전체가 직선형이며, 신경은 관찰할 수 있지만, 심장은 형성되지 않았다.

|글| 숭문고등학교 장수철 선생님
z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중3학년 1학기 생식과 발생
호~ 불면 날아가는 민들레 홀씨
*중2학년 2학기 자극과 반응
자외선을 쬐면 형광을 내는 복제 개
*중3학년 1학기 생식과 발생
DNA 조작으로 불치병 잡는다
*중3학년 2학기 유전과 진화
진화론,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자
*중3학년 2학기 유전과 진화
'한국인 피부 두께 서양인의 2배 탄력좋고 주름살등 노화는 늦어'
*중2학년 2학기 자극과 반응
인간은 왜 남녀로 구분될까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