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자체발광, 형광 목록

조회 : 10441 | 2013-06-13

태릉고등학교(TURN QUESTION¿)
발표학생: 주흥식, 정희라, 신송윤, 이동수, 윤선화
지도교사: 박명순선생님

 

 

[실험개요]

(탐구) LED 자외선 등을 켰을 때, 아크릴 판에 쓰인 수성 사인펜의 글씨와 형광펜의 글씨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지식) 형광의 원리를 알고 발광된 빛과 반사된 빛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태도) 우리 주변에서 형광물질을 찾고, 형광 물질이 사용된 예들을 통해 과학 기술 활용의 양면성을 생각할 수 있다.

 

 

[실험재료]
외형: 블랙보드, 검은색 폼텍, 아크릴 판, 플라스틱 덮개
전기회로: 자외선 LED 2개, 전지 3개, 스위치, 전지 끼우게(AAM형 3구), LED용 커넥터, 스위치용 커넥터, 커넥터용 전선 엔드캡, 커넥터용 전선(붉은색, 검은색)
기타: 형광펜, 가위, 칼, 양면테이프

 

 

[실험과정]

1

1. 양면테이프를 붙인 폼텍을 검은색 보드판 위에 붙여 테두리를 만든다.

 

 

2

2.아크릴판의 보호필름 제거 후 LED를 끼워 넣는 홈이 아래로 향하도록 케이스에 끼워 고정시킨다.

 

 

3
3. 보드판의 왼쪽 아래에 스위치를 끼워 넣을 크기의 홈을 만든다.

 

 

4

 

4

 

4

4. 커넥터에 연결된 자외선 LED와 스위치를 연결해 전기회로를 완성하고 작동여부를 확인한다.

 

 

5
5. 전기 회로를 블랙 보드판에 장착한다.

 

 

6
6. 전체 보드판에 플라스틱 덮개를 붙여 완성한다.

 

 

7
7.아크릴 판에 형광펜으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보고, LED를 켜서 확인해보자.

 

 

[실험원리]

 형광을 발하는 물질의 총칭. 물질은 빛을 받으면 어떤 상태에서든 형광을 발하는데, 특히 가시광(可視光)을 발하는 물질을 형광물질이라 한다.

 

 형광을 내는 물질로서 석유·납유리·사이안화백금 등이 있는데, 실용적인 것으로는 ZnS:Cu라고 기재하는 것으로 주로 브라운관이나 전자현미경 등에 쓰인다. 원료물질과 첨가해 주는 부활제의 조합에 따라 다양하여 목적에 맞게 제조하여 색을 낼 수 있다.

 

[더 알아보기]

 기체·액체·고체의 모든 상태에서 발견되는 형광체의 색깔을 살펴보면, 가시광 아래에서 형광을 내는 물질로서는 에오신(형광은 녹색)·플루오레세인(녹색) 등의 염료나 등유(乳靑色) 등이 있고, 그 밖에 클로로필(黛靑色), 산화우라늄을 함유하는 유리인 카나리유리(녹색)나 형석(螢石:푸른색) 등이 있다.

 

 또 형광방전등을 비롯하여 형광의 이용도 넓어져 그 색에도 여러 가지가 나오고 있으며, 텅스텐산칼슘(푸른색)·텅스텐산마그네슘(청백색)·규산아연(녹색)·규산카드뮴(주황색)·붕산카드뮴(붉은색) 등 자외선에 의하여 고유한 색을 내는 형광체도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1학기 빛과 파동
전자레인지, 마이크로파의 손맛
*중2학년 1학기 빛과 파동
반짝반짝 야광봉 만들기
*중1학년 2학기 빛과 파동
전자레인지, 마이크로파의 손맛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