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섞어 만드는 핸드크림 목록

조회 : 15923 | 2012-08-07

창동고등학교 옥텟

발표학생 : 백정윤, 김예나, 박연지, 강현지, 배형오, 조동준

지도교사 : 최지현, 조민진 선생님

 

[실험개요] 

(탐구) 핸드크림을 직접 만들 수 있다.

(지식) 계면활성제의 정의와 역할을 알 수 있다.

(태도) 실생활에 화학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고, 우리 주변의 다양한 과학 현상에 관심을 가진다.

 

[실험재료] 

골든호호바오일, 올리브에스테르오일, 시어버터, 올리브 유화왁스, 낫토모이스트, 캐모마일 추출물, 딸기 플레이버 오일, 나프리, 증류수, 튜브용기, 핸드 블렌더, 스티커, 핫플레이트, 비커, 유리막대, 약수저, 저울, 주사기, 에탄올

 

[실험과정]  

1

1. 비커 두 개를 준비하여 <수상층>과 <유상층>을 표시한다.

2

2. <수상층>비커에 증류수 33.9g과 캐모마일 추출물 2g을 넣는다.

3

3. <유상층>비커에 골든호호바오일 5g과 올리브에스테르 오일 3g을 넣는다.

4

4. <유상층>비커에 시어버터1g과 올리브 유화왁스 2.5g을 넣는다.

6

6

5. 핫플레이트에 두 비커를 올려두고 두 비커가 약 70℃가 될 때까지 온도계로 재어보며 가열한다.

( 이때, <유상층>내용물이 먼저 가열되므로 <수상층>을 먼저 올려두거나 유상층을 식혀가면서 가열한다. )

7

6. <유상층> 내용물을 <수상층>비커에 부어 핸드 블렌더를 이용하여 잘 섞어준다.

7

7. 부드럽게 섞이면 낫토모이스트 2g과 나프리 0.5g, 딸기 플레이버 오일 2방울을 넣고 섞어준다.

8

9

8. 주사기로 튜브에 핸드크림을 담고, 스티커로 튜브를 예쁘게 장식한다.

 

[실험원리] 

기름과 물을 섞이게 해주는 계면활성제의 성질을 이용한 실험이다.

계면활성제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올리브 유화 왁스가 계면활성제 역할을 해주었는데, 이런 계면활성제는 우리주변에서 흔히 사용된다. 화장품, 치약, 주방세제, 비누 등이 계면활성제를 이용하여 만들어 진다.

 

[더 알아보기] 

# 계면활성제

계면이란 물 분자와 오염물질 분자 사이에 경계면을 말하고, 활성제란 두 분자 사이의 경계면에 흡착하여 분자 간 표면장력을 감소시키는 물질이다. 계면활성제의 머리 부분은 물을 너무나 좋아한다고 해서 친수성, 길쭉한 막대 모양으로 표시된 꼬리는 기름을 너무나 좋아한다고 해서 친유성이라고 부른다. 우리 몸을 깨끗하게 해주는 비누도 계면 활성제이다. 비누는 어떻게 더러움을 없애 주는 것일까? 계면활성제가 물 분자와 오염물질(기름때) 사이의 경계면에 흡착하여 물에 녹으면 물을 좋아하는 친수성 머리는 물 분자에, 기름을 좋아하는 꼬리는 오염물질(기름때)에 달라붙게 된다. 기름을 좋아하는 친유기 꼬리가 오염물질을 완전히 감싸면 오염물질과 오염된 표면이 분리된다. 이렇게 되면 물속에 뜨고 더 이상 표면에 달라붙지 못하게 된다.

 

# 마요네즈의 과학원리

마요네즈는 겉보기에 단순한 식품이지만 그 속에는 놀라울 정도의 과학지식이 담겨 있다. 서양에서는 달걀의 계란노른자만 분리해서 식용유를 넣은 후 저어서 마요네즈는 만들어 먹는다. 계란노른자를 이용해 물과 식용유가 서로 섞이지 않는 성질을 극복하는 것이다. 즉 달걀의 계란노른자에 들어 잇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작은 식용유 방울을 둘러싸면 물과 섞여 안정된 상태가 된다. 긴 막대기 모양의 레시틴 분자의 한 쪽 끝은 물을 좋아하고 다른 쪽 끝은 기름을 좋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서로 상극인 물과 기름 사이에 좋은 중재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식초와 향료를 넣으면 바로 맛있는 마요네즈가 된다.

 

 

# 화장품은 왜 필요할까?

화장품을 사용하는 첫 번째 이유는 피부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피부가 오염되면 바깥에 있는 나쁜 세균들이 몸속으로 침입하게 되어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 즉 화장품은 최후의 방어막이 피부가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 피부에는 수분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데, 외부 자극에 의해서 수분이 한번 빠져나가면, 쉽게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 화장품을 사용하면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으므로, 보습막 형성을 위해서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

두 번째는 미용을 위해 사용한다. 화장품은 나의 단점을 감추어 주는 역할과, 장점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동시에 해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