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홀맨을 닮은 분자 목록

조회 : 7972 | 2008-03-19


(탐구) 같은 물질처럼 보이는 세 종류의 물질을 관찰하고 구별할 수 있다.
(지식) 물질마다 다른 종류의 분자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며, 분자는 더 작은 알갱이(원자)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안다.
(태도) 물질을 구성하는 분자 액세서리를 만들어 분자에 좀 더 관심을 갖는다.




<실험재료>
열선, 스티로폼 절단기, 각도 정형틀(3종 1조), 받침 정형틀(홈이 파인 것), 스티로폼 접착제, 여러 색깔의 스티로폼 공, 스티로폼 접착제, 면장갑, 장식 고리줄



<실험과정>
1. 산소 원자에 해당하는 노란색 스티로폼 구를 한 면이 나오도록 자른다.
2. 산소와 수소의 결합각(104.5도) 정형틀에 놓고 자른다.
3. 탄소원자에 해당하는 빨간색 스티로폼 구의 한 면을 자른다.
4. 산소원자와 탄소원자가 만나는 결합각(109.5도) 정형틀에 놓고 자른다.
5. 산소원자와 결합 할 세 면을 (109.5도)정형틀에 놓고 자른다.
6. 수소원자에 해당하는 초록색 스티로폼 구 네 개를 만든다.
7. 산소원자에 한 개의 수소원자를 붙인다.
8. 탄소원자에는 세 개의 수소원자를 붙인다.
9. 산소원자와 탄소원자를 붙여 메탄올 분자를 완성한다.
























<생각해보기>
● 분자는 움직여요! ●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에서 해리는 마법 학교에 가기 위해 기차를 탔다. 기차는 흰 연기를 뿜으면서 열심히 달려가고 있다. 연기는 굴뚝에서 나오면 잠시후 사라져 버린다. 왜 시간이 지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일까?





주전자에 물이 끓으면 주전자 입구에서 나오는 김은 눈에 보이지만, 잠시 후 사라져 버린다. 주전자 입구에서 나오는 김을 수증기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정확하지 않은 표현이다. 수증기는 기체 상태의 물로, 절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고체와 액체 상태의 물질은 눈에 잘 보이지만 기체 상태의 물체는 눈으로 관찰하기 어렵다. 고체와 액체는 분자가 조밀하게 많이 모여 있기 때문에 보이는 것이고, 기체는 분자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흩어지면 보이지 않는 것이다. 마치 멀리 떨어진 산의 모습은 보이지만, 먼 산에 있는 돌멩이는 보이지 않는 것과도 같다. 주전자에서 나온 김은 작은 물방울로, 사실은 액체 상태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것이다. 그런데 물방울이 증발해서 수증기가 되면 물분자가 작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게 된다. 물방울 표면에 있는 물분자는 기화하여 수증기로 바뀌고 공기중으로 달아나게 된다. 이것을 증발이라고 한다. 빨래가 잘 마르는 것도 빨래 속의 물방울이 수증기로 증발되는 현상이다. 기온이 높고 습도가 낮은 경우에 증발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기온이 높으면 표면의 물분자가 열에너지를 얻는데, 더욱 활발하게 운동하는 분자의 수가 증가하므로 물이 더 빨리 증발한다. 물질은 고체, 액체, 기체의 세가지 상태가 있으며, 열에너지의 출입에 따라 다른 상태를 가질 수 있다. 이를 물질의 상태변화라고 한다.





물질을 이루는 분자들이 스스로 운동하여 공간으로 퍼져 나가는 현상을 확산이라고 한다. 확산은 분자 스스로 끊임없이 운동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향수냄새가 나는 것, 꽃의 향기, 요리 냄새가 나는 것도 모두 확산현상이다. 물질을 이루는 분자는 끊임없이 운동을 하는데, 이를 분자운동이라고 한다. 물질의 분자는 물질의 상태에 따라 진동운동, 회전운동, 병진운동을 한다. 고체물질이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자들이 제자리에서 진동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액체나 기체 상태의 경우에는 진동운동 뿐만 아니라 회전운동과 병진운동을 하기 때문에 물체가 일정한 형태를 가지지 못한다. 분자의 운동은 열에너지를 얻게 되면 더욱 더 활발해지고, 잃으면 운동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 물질을 이루는 분자는 움직인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중1학년 2학기 기체의 성질
청국장
*초등3학년 2학기 액체와 기체
존재의 가벼움? - 공기
*중1학년 1학기 여러 가지 힘
청국장
*중1학년 2학기 기체의 성질
존재의 가벼움? - 공기
*초등3학년 2학기 액체와 기체
청국장
*초등3학년 2학기 액체와 기체
이산화탄소(CO2)가 뭐기에? - 온실효과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