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화석 만들기 목록

조회 : 10758 | 2005-01-12

1. 실험 목적
무더운 여름날! 해수는 온 가족이 남해안으로 여행을 떠났어요. 바다에서 신나게 수영도 하고 즐겁게 놀다가 걸어오는데, 바닥을 내려다보니 움푹 파여진 바위인 거예요. 파여진 모양이 마치 무슨 발자국과 같이 보였어요. 누구의 발자국일까? 이 발자국을 옮겨 올 순 없고, 어떻게 하면 똑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을까?



2. 실험준비물
알지네이트, 액화수지, 경화제, 필름통, 나무막대, 물, 종이컵, 스포이트, 가는 철사



3. 실험방법
① 종이컵에 알지네이트와 물을 섞어서 반죽을 한다
② 필름통이나 종이틀에 반죽을 넣는다
③ 만들고자하는 화석을 넣고 5분 정도 기다린다. 예: 삼엽충, 암모나이트, 조개 등
④ 반죽이 완전히 굳어지면 화석을 빼낸다
⑤ 종이컵에 액화수지를 15mL정도 넣고, 경화제를 몇 방울 떨어뜨려서 저어준다
⑥ 수지의 색깔이 변하면 종이컵을 구부려 4번에서 완성된 틀에 넣는다
⑦ 철사를 M자 모양으로 구부려 틀 위에 살짝 올려놓고, 완전히 굳을 때까지 기다린다 

 

 
z

 

4. 실험 속 과학원리
- 화석이란?
과거 지질시대(1만년 이전)에 살았던 생물의 유해와 유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이며 자연사의 기본적인 증거 자료이다. 화석(fossil, 化石)이란 지질시대( 현재부터 1만년전 이상 오래된 시대)에 살던 생물의 유해와 흔적을 가리키는데 생물체의 구조를 알 수 있는 물체, 발자국이나 기어간 자국과 같은 생활흔적뿐만 아니라, 배설물도 화석으로 취급된다. fossil(화석)이란 단어는 라틴어의 fossilis에서 기인된 말인데, 그 뜻은 땅속에서 파낸 물건이라는 것이다.

- 몰드
지층 속에 들어있는 화석이 지하수에 녹아 완전히 없어져 버리면 화석의 외형과 똑같은 구멍만 남게 된다. 이 구멍은 화석의 외형을 잘 나타내 주는데 이것을 '몰드'라 한다. 조개껍질 안에 진흙이 가득 찬 후에 조개껍질이 녹으면 내부 몰드가 생긴다.

- 캐스트
몰드에 다른 광물질이 들어가 가득 차면 원래의 원형이 복원된 새로운 물질로 된 화석이 만들어지는데 이런 화석을 '캐스트'라고 한다.




- 화석의 이용
화석은 지층의 퇴적 시기와 퇴적 당시의 환경을 추정하는데 이용되거나, 석탄,석유와 같은 지하 자원 개발이나 생물의 진화 과정을 연구하는데도 유용하다.

- 조금 더 알아볼까요?
알지네이트 : 흔히 알긴산염으로 불리며 치과에 가면 의사들이 치아의 모형을 뜨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 재료는 칼슘 알긴산염과 규조토(해초가 오랜 석화과정을 거쳐 조성된 매우 고운 흙 ) 의 결합체인 천연 물질이므로 인체를 복사하는 작업에 적합하다. 백색과 청색 및 분홍색을 띈 종류가 있으며 박하 향 등 여러 가지 향기가 가미 되어 나오고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초4학년 1학기 지층과 화석
삼색수제비
*초4학년 1학기 지층과 화석
등딱지만 172㎝에 달하는 남아메리카자이언트거북 화석 발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