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분출형 화산, 폭발형 화산 목록

조회 : 18228 | 2014-10-21

실험개요
탐구: 식재료를 이용해 화산활동을 관찰한다.
지식: 분출형 화산과 폭발형 화산의 분화형태를 알 수 있다.
태도: 화산이 분출하거나 폭발하는 원리를 알 수 있다.

 

실험재료

알코올램프, 삼발이, 석면, 설탕, 소다, 팝콘용 옥수수, 버터, 호일, 삼각플라스크, 일회용숟가락

 

실험과정
1. 호일을 삼각플라스크에 감싸 화산의 형태와 유사한 모양을 만든다.
2. 화산모형에 설탕을 넣고 알코올램프를 이용해 가열한다.
3. 설탕이 녹으면 소다를 조금 넣어준다.
4. 부풀어 올라 분출하는 화산모형을 관찰한다.
5. 화산모형에 팝콘용 옥수수와 버터를 넣어준다.
6. 알코올램프로 화산모형을 가열한다.
7. 폭발음을 일으키며 톡톡 튀어 오르는 화산모형을 관찰한다.


원리와 더 알아보기
분출형 화산 실험에서 설탕과 소다는 열반을 한다. 소다는 탄산나트륨으로서 탄산음료를 보면 기포가 보이는데 그 원리로 부풀어 오른다. 설탕이 부풀어 올라 넘쳐흐르면 설탕덩어리에서 작거나 큰 기공이 보이는데 소다에서 발생한 가스가 빠져나온 흔적으로 설탕이 급격하게 식었기 때문에 기공이 남아있는 것이다. 이것은 현무암에 기공이 보이는 원리와 같다고 할 수 있다.

폭발형 화산에서 관찰할 수 있는 것은 폭발음을 일으키며 격렬하게 튀어 오르는 팝콘인데 옥수수가 열을 받게 되면 옥수수 내부의 수분이 기체로 상태변화하면서 그 부피가 증가하게 된다. 옥수수의 딱딱한 껍질이 기체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가두고 있다가 결국 부피행창을 이기지 못하면 펑하고 터지는 것이다.
실제 폭발형 화산도 비슷한 원리를 가지고 있다. 마그마가 지하에 있는 기간이 길어져 마그마의 양이 많아지면,  마그마에서 나오는 증기의 압력도 강해진다. 증기가 압력을 주어도 지각이 버티겠지만 증기가 아주 많아져서 지각이 압력을 버틸 수 없게 되면 순간적으로 화산이 폭발하게 되는 것이다.
 
화산의 일생은 분출물의 종류, 화산의 활동상, 분화의 형식 등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그리고 단 한 번의 분화(1윤회)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많은 경우 여러 윤회의 분화활동을 한다. 화산의 일생에 대하여 완전하게 관찰된 것은 없으나, 수많은 산에서 관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지질현상을 종합 검토하면 화산의 일생을 추정할 수 있다.

인생이 단명하거나 장수하는 경우가 있는 것처럼, 화산도 폭발만이 일어나 종말을 고하는가 하면 수십만 년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화산의 일생은 분출물의 퇴적에 의한 화산의 성장기와, 극렬한 분화현상은 끝났으나 후에 화산활동의 일환으로 가스물질의 분기와 온천 ·간헐천 ·탄산천 등의 용출이 일어나는 쇠퇴기로 나뉜다.

 

1

 

2

 

3

 

4

 

5

 

6

 

7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초등4학년 1학기 화산과 지진
세계는 지금 지진과의 전쟁 중!
*초등4학년 1학기 화산과 지진
모래시계의 모래는 모래가 아니다?
*중1학년 1학기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네팔과 일본의 대규모 지진은 ‘불의 고리’ 때문이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