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미세먼지 시리즈 1 - 미세먼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록

조회 : 775 | 2018-10-18

개요

탐구 : 미세먼지의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본다.
지식 : 미세먼지란 무엇인지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태도 :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알고 질병예방을 위해 학습한다.



원리와 더 알아보기


미세먼지란 석탄과 석유가 연소하며 만들어지는 화학물질로 먼지핵에 여러 종류의 오염물질이 엉켜있는 형태를 말한다.

주로 국외에서 바람을 타고 유입되거나 국내 공장 및 발전소, 차량의 공해, 화재 및 담배연기, 음식조리 및 일상생활에서 발생된다. 


황사는 지름 20㎛, 미세먼지는 10㎛, 초미세먼지는 2.5㎛의 크기로 이루어져있다. 


황사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차이점은?    




가을부터 봄까지 주로 나타나는 이유로는 난방등의 연료사용 증가로 인한 오염물질 배출량증가, 대기순환이 불안정하고 적은 강수량으로 미세먼지의 제거가 어려우며 추위로 인해 환기 빈도가 떨어져 실내 미세먼지의 증가가 있다. 

연소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로 알모늄, 질산염, 황산염, 탄소화합물, 금속화합물이 있고 대표적인 초미세먼지인 디젤분진은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어있다. 



가을부터 미세먼지가 많아지는 이유

연소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디젤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비염, 기관지염, 천식, 폐포손상, 염증과 가려움, 부정맥, 심근경색, 아토피, 여드름, 뇌졸증, 치매, 편두통, 태아 성장방해등으로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



이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미리 수치를 확인 하고 대처법을 따르는 것이 좋다. PM10은 미세먼지, PM2.5는 초미세먼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므로 두가지를 따로 확인해야하며 이에따라 실외활동을 하는것이 좋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KF수치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공기청정기 필터 또한 E11이상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외출을 하게 된다면 단시간안에 들어오는 것이 좋으며 외출 뒤 얼굴과 손, 발을 잘 씻어 주고 과일과 채소는 잘 씻어 먹어야 한다.   

PM10

PM2.5

미세먼지 마스크

공기청정기 필터는 95%이상 걸러주는 E11이상을 써야한다

대처법

대처법

대처법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