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자연이 낳은 다양한 모양을 모아보자, 솔방울 줍기 목록

조회 : 6004 | 2016-11-08

가을은 변화가 가장 큰 계절로 나뭇잎들이 물들고, 다양한 과실들이 익어갑니다.가을을 올리면 솔방울을 줍던 추억을 가진 이들도 있을 것 입니다. 그런데, 도대체 솔방울은 무엇일까요오랜 기간 침엽수 연구를하고 계신 카즈키 토시오씨에게 여쭈어보았습니다.

 

- 솔방울은 소나무로 자라는 씨앗인가요?

달인: 솔방울이란 이름 때문에 자칫 소나무만 생각하기 쉽지만, 솔방울은 다양한 식물에서 만들어 진답니다. 일본에는 소나무과, 노송나무과 등의 겉씨식물 위주의 솔방울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솔방울은 정겹고 친숙할 것입니다.

 

모양은 식물에 따라 다른가요?

달인: 식물의 씨앗에 따라 모양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흑송과 적송으로 대표되는 원뿔형 솔방울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솔방울의 형태는 그뿐만 아니죠.

일본에 많이 심어져 있는 유럽 원산인 독일 가문비나무 솔방울은 매우 갸름하고 그 길이가 10㎝ 이상이나 됩니다. , 노송나무와 삼나무에도 솔방울이 달립니다. , 구형의 노송나무와 삼나무 솔방울은 직경이 1㎝ 미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  솔방울의 정체는 무엇인가요?

달인솔방울이란 이름이 널리 사용되고 친숙하지만사실 솔방울의 전문용어는 구과(球果毬果)입니다솔방울은 소나무와 노송나무 등의 과실에 해당하죠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우리들이 솔방울이라고 부르는 것은 구과가 씨앗을 날려 흩어지게 한 후의 껍데기와 같은 것입니다.

 

히말라야 솔방울


솔방울 구과


- 이 외에도 좀 더 자세히 가르쳐 주세요.

달인소나무과노송나무과 등의 수목은 한 그루에 수꽃과 암꽃이 있습니다수꽃에서 만든 꽃가루를 암꽃으로 수분하여 씨앗을 만들지만암꽃은 한 가지 끝에 많이 달립니다. 소나무와 삼나무류의 경우한 그루를 축으로 많은 암꽃이 나선상으로 핍니다개화가 끝난 후배주(胚珠)의 바깥쪽에 있던 종린(種鱗)이나 포린(包鱗등이 성장하여 구과가 되죠소나무와 삼나무 구과에서는 종린도 축으로 원을 그리듯 붙어있습니다. 종린과 종린 사이에는 씨앗이 끼어 있습니다한 개의 종린에 씨앗은 두 개 들어 있습니다흑송과 적송의 경우에는 한 개의 구과 안에 수십 개의 씨앗이 들어있습니다.


전나무 싹


솔방울


-  구과는 왜 필요한 걸까요?

달인: 벌레와 비바람 등의 피해로부터 씨앗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씨앗은 영양이 풍부하고 민감합니다. 그래서 종린으로 감싸 지키고 있는 것이죠. 또 구과는 수목의 높은 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소나무 · 노송나무류는 씨앗이 성숙하여 산포하기에 적합한 시기가 되면, 종린이 벌어져 열립니다.

그러면 그 사이에 끼여있던 씨앗이 바람을 타고 수목 주위로 날아가 퍼집니다. 구과는 종자를 보호하는 동시에 주위로 씨앗을 퍼지게 하는 도구이기도 하지요.

 

소나무 씨앗

 -  솔방울은 가을에만 볼 수 있는 건가요?

달인: 사실 솔방울은 가을뿐만 아니라 일년 내내 볼 수 있습니다. 솔방울이 달린 수목은 보통 봄이 되면 꽃을 피웁니다. 그리고, 암꽃이 구과로 성장합니다. 구과가 성숙하기까지의 기간은 각기 달라 개화한 해의 가을에 성숙하는 것도 있고, 이듬해까지 걸리는 것도 있습니다.

또 구과는 성숙하여 씨앗이 없어진 것도, 그대로 가지에 붙어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소나무와 삼나무 등의 가지에는 일년 내내 솔방울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과는 잘 썩지 않아 나무 근처에 떨어진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일본에서는 몇 종류의 솔방울을 볼 수 있을까요?

달인: 일본산 수목은 30종 정도지만, 외국산까지 포함하면 50종 가량 있습니다. 솔방울은 모양이나 크기뿐만 아니라 각각의 종린 형태나 탈락성 등, 종류에 따라 완전히 다릅니다.겉씨 식물은 잎이나 나무 형태가 비슷해 구과로 분간해 내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다양한 솔방울을 주워 각 나무의 특징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솔방울 도감


[달인]

카즈키 토시오

카츠키 토시오

1967년생. 삼림종합연구소 타마삼림과 학원

사쿠라 보전 담당팀장.

농학박사. 전공은 수목학, 식물 분류학 일본산 희소 등피속 수목의 보전에 관한 연구에서 제55회 임목육종상을 수상.

 

© Science Window

- 발행인: 일본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 출처: Science Window / 2016년 가을호(10~12)

 

주제!
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메밀묵장국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메밀묵장국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메밀묵장국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