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밖으로 나가 귀를 기울여 곤충소리를 들어보자! 목록

조회 : 4730 | 2014-11-25

울음소리를 내는 곤충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식으로 소리를 낼까요? 곤충소리를 분석하는 오오타니 에이지 씨는 곤충소리 가운데서도 왕귀뚜라미는 애잔한 느낌이 들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그 아름다운 소리는 음성을 분석한 파형그래프에도 나타납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오오타니 씨에게 곤충 울음소리를 즐기는 방법을 배워 보았습니다.

 

울음소리를 내는 곤충 관찰 포인트

1.     조용한 장소에서 듣는다.

2.     곤충이 우는 방향으로 눈을 돌린다.

3.     울음방식의 차이를 듣고 구별한다.

 

곤충소리를 듣기 위해 나가자!

  - 곤충소리를 듣고 있자니 가을이 물씬 느껴지는데요, 어떤 곤충이 소리를 내는 건가요?

달인: 사람들이 감상하고 즐기는 곤충소리는 일반적으로 여치류와 귀뚜라미류입니다.

  - 시기에 따라 소리가 다른가요?

달인: 여치는 초여름부터, 가을이 되면 귀뚜라미도 울기 시작하죠. 같은 곤충이라도 기온이 높은 시기에는 소리를 크게 내지만, 기온이 떨어지면 점점 약한 소리를 내거나 부드러운 소리로 바뀝니다. 곤충 소리는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들을 수 있고, 그 후에는 많은 곤충들이 서리로 목숨을 잃습니다  

- 울음소리를 내는 곤충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달인: 여치는 낮에 잘 울고, 사람 키 정도의 풀이 무성한 곳을 좋아합니다. 귀뚜라미는 밭에서 자주 발견되죠. 조금 황폐회진 밭 옆의 낙엽 밑이나, , 이런 구멍 난 잎(왼쪽 사진)에는 긴꼬리(방울벌레 비슷한 곤충)가 종종 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구멍을 이용해 소리를 공명시켜 큰 소리가 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 , 곤충에 따라 서식지가 다르군요.

달인: 곤충은 울음소리로 자신의 세력권을 주장합니다. 한 소절이 끝나면 다른 종류의 곤충이 울기 시작하는 방식으로 서로 분배하여 울음소리를 내는 것이죠. 그런데, 요즘 다른 종류의 곤충이 울고 있는데도 서슴없이 끼어들어 자기 소리를 내는 곤충이 있습니다. 그런 소리가 들려온다면, 분명 외래종인 청솔귀뚜라미입니다.

  - 곤충 소리를 어디서나 즐길 수 있나요?

달인: 인근 공원이나 집 마당, 어디서든 즐길 수 있습니다. 벌레 소리가 들리면 조용히 귀를 기울이고 들어 봅시다. 소리나 지면의 진동에 민감하게 반응해 발소리나 작은 소리에도 도망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곤충들은 귀가 앞다리에 있어 뇌와 직접 연결돼 재빨리 알아채기 때문이죠. (그림 참조)

잎

긴꼬리(방울벌레 비슷한 곤충)가 소리를 낼 때 이용할 만 한 구멍 있는 잎

동쪽베짱이 

동쪽베짱이(Gampsocleis Mikado, 수컷)

 왕귀뚜라미

왕귀뚜라미(수컷)

 

조용히 울음소리를 듣고 곤충을 찾아보자!

  - 풀숲으로 들어오니 다른 곤충 소리도 들리는데요!

달인: 그렇군요. “치릿소리를 내는 걸 보니 여치입니다. 여러 곳에서 들려오네요. 조금 다가가서 곤충을 찾아볼까요? …… , 있네요, 거기! 날개를 떨어 막 소리를 내려고 하고 있어요.

- 놀라워요. 눈앞에서 소리를 내는 모습을 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이런! 저 쪽으로 날아가 버렸네요.

달인: 잡기가 어렵네요. 채집 상자에 담아 가면 집에서도 곤충소리를 즐길 수 있는데

  - 그래서 채집상자와 잠자리채를 가져오셨군요. 그 외에 어떤 도구를 준비하면 좋을까요?

달인: 확대경과 녹음기, 그리고 온도계 등이 있습니다. 확대경은 그 자리에서 곤충을 관찰할 때 도움이 되고, 녹음기는 녹음한 소리를 분석하여, 후에 파형의 그래프를 보며 즐길 수 있죠. 온도계는 기온을 기록하기 위해 들고 갑시다.

여치

양쪽으로 풀이 무성한 좁은 골목길. “치릿, 치릿곳곳에서 여치 울음소리가 들린다. 원 안의 사진은 바로 이 장소에서 소리를 내고 있던 여치를 촬영한 것이다.

 

곤충소리를 즐기는 방법

- 파형 그래프란 무엇인가요?

달인: 간단히 말하자면, 곤충 울음소리가 공기 중에서 전달될 때 나타나는 물결 그래프를 말합니다. 그것을 보면 곤충에게도 성문(소리의 주파수)이 있어 종류가 나타나죠. 예를 들어 같은 라는 글자로 표현되는 울음소리도 귀로 들었을 때 미묘한 차이를 느끼죠. 파형 그래프에는 이런 차이가 뚜렷이 나타납니다  

- 곤충 소리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까?

달인: 무료 음성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봐도 좋을 것입니다. 이처럼 컴퓨터를 이용해 소리를 분석해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과 함께 곤충소리를 감상하고 즐기는 것이 먼저겠죠. 곤충소리는 그들의 말과 같습니다. 소리를 통해 대화하는 것이죠. 그들의 대화를 들으며 곤충들만의 세계를 느껴보면 새로운 세계가 보일지도 모르겠네요.

곤충 정보

 

달인 오오타니 에이지

오오타니 에이지

1955년생.

독립행정법인 삼림종합 연구소 삼림곤충 연구영역 곤충생태연구 실장. 농학 박사. 벌레 울음소리를 연구하고 있다.

 

© Science Window

발행인일본 독립행정법인 과학기술진흥기구

출처: Science Window / 201410~12월호 (통권 56)

- 일러스트 : 카와사키 이츠로

 
주제!
생물 ,곤충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황태찜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