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예고 없이 나타나 배를 침몰시키는 거대한 파도, 괴물파도 목록

조회 : 8161 | 2009-12-07







1000만 이상의 관객을 모은 재난 블록버스터 영화 ‘해운대’의 한 장면. 해운대는 거대한 파도인 쓰나미를 소재로 한 영화다. / 사진: 영화 ‘해운대’ 제작사 KM컬처 제공 2009년 여름 쓰나미를 소재로 한 재난 영화 ‘해운대’가 극장가를 휩쓸었습니다. 지난 2004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서부해안에서 발생해 수많은 피해를 준 쓰나미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제작한 영화라고 해요. 쓰나미(Tsunami)는 ‘포구로 밀려드는 파도’라는 뜻의 일본말이에요. ‘지진해일’이라고 기억하면 쉬워요. 쓰나미는 바다 저 아래 해저에서 지진이 발생하거나 화산이 폭발할 때 거대한 지각이 움직일 때 발생해요. 해저 지각이 수직으로 솟구치거나 함몰될 때 갑자기 큰 파도가 생겨 육지는 거대한 해일의 공격을 받게 되는 거예요. 또 쓰나미는 섬의 붕괴로도 생겨나기도 하는데요, 30여 년 전 하와이에서 일어난 산사태로 인해 쓰나미가 발생한 적도 있었답니다.










2004년 11월 태국 푸켓을 덥친 재난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쓰나미./ 사진: cc by Lawrence Sinclair(왼쪽), by triplej*(오른쪽)





그런데 이런 쓰나미 보다 어쩌면 더 무서운 거대한 파도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바다 한가운데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 우리는 잘 모르지만, 큰 배를 타고 태평양과 같은 큰 바다를 항해하는 선원들에게는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해요. 바로 예고 없이 나타나 커다란 선박을 산산조각내거나 침몰시키기도 하는 거대한 파도, 바로 괴물파도 이야기입니다. 거대한 파도가 얼마나 무서웠으면 괴물이 덮치는 것 같다고, 괴물파도(monster wave)란 이름이 붙었겠어요. 자, 이제 이 무시무시한 거대한 괴물파도 사진을 볼까요? 놀라지 마세요! 괴물파도가 배를 덥치기 직전의 사진이랍니다. 이 배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배 뒤쪽으로 거대파도가 덮치고 있다. 서유럽 해안의 비스케이 만은 거친 파도로 항해사들에게 악명 높은 곳이다. 사진은 Mariner's Weather Log(항해사들의 일지)에 1993년 가을 발표된 것. / 사진 : NOAA(미국 해양대기관리처) Photo Library




건물 10층 높이의 거대한 파도가 배를 덮치면?
괴물파도는 ‘이상파랑’이라고도 불립니다. 수심의 변화가 심하고 강한 해류가 지나가는 해안 가까운 지역에서 주로 일어나지요. 일반 적인 파도보다는 세배 이상 높은 18m까지 솟구친다고 해요. 쓰나미는 해저에서 발생한 지진이나 섬에서 일어나는 산사태 등으로 발생하는 것이지만, 이 괴물파도는 파도들끼리 부딪혀서 생기는 현상이라는 것이 다릅니다. 2004년 유럽항공국(ESA)가 인공위성 사진을 판독해 이 괴물파도를 직접 촬영하는데 성공하면서 괴물파도의 존재가 확인됐어요. 그 이전에는 대형선박들이 일주일에 1~2척 침몰했지만 단순히 기후가 나빠서 그렇다고 알려졌었거든요. 그 후로도 과학자들의 연구가 계속됐고 드디어 2009년 8월, 수십 미터에 이르는 높이를 가진 유조선이나 컨테이너선 등 대형 선박까지 집어 삼키는 ‘괴물파도’의 발생 원인이 밝혀졌다고 영국 BBC가 보도했습니다. 유럽, 미국 연안의 바다에서 발견된 괴물파도. 10층 건물의 높이를 넘나들기도 하고, 대형 선박을 주기적으로 침몰시키기도 했지요. 미국 샌프란시스코 주립대(SFSU)와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 소재 해군대학원(NPS) 연구진들에 의해 밝혀진 괴물파도(이상파랑)이 수심의 변화가 심하고 강한 해류가 지나가는 해안 인근에서 일어난다며 그 원인을 2009년 8월 물리해양학저널에 발표했어요.





연구진들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괴물파도를 추적했는데, 바다 속에 모래가 쌓여있는 모래톱과 강한 해류로 인해서 파도가 방향을 바꾸고 속도가 달라질 때 파도의 에너지가 한 군데 모인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그 이름을 파도가 한군데에 모인다고, ‘파도 초점 구역’이라고 붙이기로 했고요. 일반적인 파도가 치는 곳에서 괴물파도 같은 거대한 파도가 생길 확률은 1만개 당 3개 꼴로 아주 낮지만, 이 ‘파도 초점 구역’에서는 일반적인 파도 1천 개 당 괴물파도가 3개 꼴로 생긴다니 그 확률이 매우 높아지는 거예요. 이 연구진들의 노력으로 이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괴물파도가 발생하는 시점을 예보도 할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참 다행스러운 일이지요? 망망대해를 누비는 항해자들이 더 이상 이 거대한 괴물파도의 공격을 받아 실종되거나 큰 피해를 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괴물파도 동영상 보기] 괴물파도의 모습이 생상하게 잡힌 동영상이 있어 소개합니다. 동영상 공개사이트인 YOU TUBE에 공개된 사진인데요. 괴물파도의 엄청난 파괴력을 직접 체험해 보세요. 동영상 보기




주제!
화산 ,지진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