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빙하가 만든 절경, 피오르드 목록

조회 : 12166 | 2009-11-23

송내 피오르드의 절경. 사진 : cc by kennymatic






2005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게이랑에르 피오르드. 사진: cc by kohlerkarsten





 


알래스카의 빙하. 사진: cc by TerryMcT




강인지 호수인지 바다인지 모를 깊고 푸른 물결! 수백만 년 전 빙하시대의 침묵을 안고 유장하게 구비치는 피오르드의 절경은 관광지로도 유명하답니다. 자연의 신비를 가득 안고 있는 노르웨이의 피오르드는 북유럽 여행의 하이라이트지요. 계곡은 경사지고 평탄한 초원과 가파른 절벽으로 다양한 경관을 보여줍니다. 노르웨이 피오르드는 ‘세계 7대 자연의 신비’로 선정되기도 했고요, 게이랑에르 피오르드는 200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되었지요. 노르웨이 이외의 지역에도 피오르드는 볼 수 있어요. 캐나다 및 알래스카의 태평양 연안, 칠레 남부, 뉴질랜드 남섬에 많이 발달돼 있지요.




피오르드가 뭐지?
세계지도에서 북유럽 주변 노르웨이의 지도를 보면 들쑥날쑥 몇 천 킬로미터에 걸쳐서 해안선이 꼬불꼬불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빙하의 압력으로 수십만 년 동안 깎여진 바다로 연결된 U자형 계곡을 피오르드라고 해요. 노르웨이의 서해안 송네 피오르드는 204km로 세계에서 가장 길고, 1309m의 깊이로 가장 깊지요. 상상을 초월한 규모의 피오르드가 무수히 이어지면서 노르웨이의 해안은 복잡하면서도 웅대한 풍광을 자랑하지요.





노르웨이의 지도를 보면 들쑥날쑥한 지형과 바다가 내륙 깊숙한 곳까지 연결된 곳, 바로 피오르드다. 지도에 나타난 가장 길고 깊은 송네 피오르드. 길이 204km, 깊이 1309m를 자랑한다. 이미지 : cc by hirodusk



피오르드는 어떻게 생긴 걸까요?
두터운 얼음이 지표를 뒤덮어버린 빙하시대, 지구의 위도가 높은 지역에서 아주 많은 빙하가 발달했습니다. 겹겹이 쌓인 얼음 덩어리는 암석을 깎고, 지표를 침식하면서 해안선까지 이르렀어요. 이렇게 깎인 깊은 협곡을 빙식곡이라고 한답니다. 빙식곡이란 빙하의 침식에 의하여 형성되는 골짜기를 의미해요. 빙하는 눈이 쌓여 형성된 지형이니까 자체 무게가 있겠지요? 그래서 중력에 의해 낮은 곳으로 흘러가는데, 육중한 빙하의 무게는 지구 중심을 향해 누르기 때문에 알파벳 U자 모양을 많이 하고 있어요. 빙하기가 끝나자, 빙식곡에서 흘러나온 얼음 덩어리는 녹고, 바닷물은 빙식곡으로 흘러들어왔지요. 그것이 바로, ‘피오르드(fjord)’라고 해요. 노르웨이 말로 ‘내륙으로 깊이 들어간 만’이란 뜻이지요. 즉, 땅에 박힌 빙하는 녹고, 해수가 흘러 들어온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피오르드와 닮은 듯 다른 리아스식 해안
우리나라의 서해안에서 남해안으로 연결되는, 많은 섬과 복잡한 해안선을 그리는 것이 바로 ‘리아스식 해안(Rias Coast)’ 입니다. 하천의 침식으로 고불고불한 골짜기가 발달한 산지에 해수면 상승으로 물이 들어차면 이처럼 복잡한 해안선을 갖게 돼요. 섬으로 뾰족 솟은 곳은 원래 산 꼭대기였던 곳이고요. 산등성이는 바다에 돌출하여 곶(바다로 좁고 길게 뻗은 육지의 한 부분)을 이루고, 골짜기는 만(바다가 육지 쪽으로 들어와 있는 형태)을 이루어 해안선이 톱니 모양의 복잡한 굴곡을 만들고 있습니다. 리아스식 해안과 피오르드 해안! 공통점은 복잡한 해안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해수면이 상승된 것과 관련이 깊은 해안입니다. 차이점은 리아스식 해안은 하천에 의해 침식된 골짜기에 해수면이 상승해 복잡한 해안선이 만들어진 것이고, 피오르드 해안은 빙하에 의해 깎인 골짜기에 해수면 상승으로 복잡한 해안선이 만들어졌지요. 하천에 의한 침식이냐, 빙하에 의한 침식이냐만 다를 뿐 해수면 상승으로 바닷물이 채워져 복잡한 해안선을 갖게 된 것은 같은 거네요. 리아스식 해안은 빙하를 보기 어려운 우리나라 같은 저위도 지방에서 보기 쉽고, 피오르드 해안은 극지방과 같이 빙하가 많은 고위도 지방에서 볼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 서해안이 바로 리아스식 해안이다. 흑산도 일주도로와 다도해 인근 바다의 복잡한 해안선이 잘 나타난다. 사진 : 다도해해상국립공원(http://dadohae.knps.or.kr)



주제!
지각 ,판구조론
관련단원 보기
*중1학년 1학기 지권의 변화
네팔과 일본의 대규모 지진은 ‘불의 고리’ 때문이다?
*중1학년 1학기 지권의 변화
누가누가 땅을 흔드는 걸까요?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