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에로스의 크레이터 (A Two-toned Crater on Asteroid Eros) 목록

조회 : 909 | 2005-12-26


소행성 에로스의 지하에는 무엇이 있을까? 현재 소행성 에로스의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NEAR 탐사위성이 2주일 전에 찍은 이 사진에는 너비가 약 1km 정도 되는 크레이터가 보이고 있다. 이 크레이터의 안 쪽에는 흰색으로 보이는 밝은 물질이 보이고 있다. 다른 사진에도 나타났던 이 흰색의 물질은 아마도 새롭게 표면에 나온 물질이어서 아직 태양풍이나 마이크로 운석의 작용으로 인한 검은 색으로의 퇴색이 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연료가 바닥나 가는 NEAR 탐사위성은 다음달 12일 에로스의 표면에 충돌하여 그 임무를 마칠 예정이다. 이 탐사선이 에로스의 표면에 안착하도록 되어 있지는 않지만 에로스의 표면으로 다가가는 동안의 에로스의 표면의 고해상도 사진을 지구로 전송할 수 있을 것이다.






에로스는 화성궤도의 안쪽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소행성. 1898년에 발견되었다. 지름은 약 19 km, 가장 밝게 보일 때는 약 10.7등.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는 주기는 1.76년, 이심률(離心率)은 0.22이다. 지구에 2228만 km까지 접근할 때가 있으며, 태양계 내의 천체거리 측정을 위하여 사용된다. 주기 약 5.3시간으로 변광을 나타내는 것은 모양이 불규칙하게 생겼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주제!
태양계
관련단원 보기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목성 탐사선 ‘주노’는 왜 목성에 갔을까?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천왕성이 가진 7가지 특징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