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V838 모노세로티스: 신비한 별(V838 Mon: Mystery Star) 목록

조회 : 996 | 2005-12-26


시간에 따라서 밝기가 변하는 별을 변광성이라고 한다. 자체의 원인으로 인한 것을 본질적 변광성이라 하고, 쌍성계를 이루는 두 별이 식(蝕)을 일으켜 밝기가 변하는 것을 식쌍성 또는 식변광성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변광성이라 하면 주로 전자를 의미한다. 본질적 변광성은 별이 팽창과 수축을 되풀이하는 맥동(脈動)변광성과, 짧은 시간에 폭발적으로 밝기가 변하는 폭발변광성(신성∙초신성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맥동변광성에 속하는 것으로는 변광주기나 상태에 따라 세페이드변광성, 성단형변광성, 장주기변광성 등이 있다. 맥동변광성은 일반적으로 거성 또는 초거성이며, 수축하였을 때는 표면온도가 높아져 밝게 빛나며, 팽창하였을 때는 반대로 표면온도가 낮아져 어두워진다.






약 8,000광년 거리에서 변광성 V838 모노세로티스가 올해 2월에 폭발 상태로 발견되었다. 처음에는 일반적인 신성의 유사한 종류라고 생각했지만, 천문학자들은 V838 모노세로티스가 천문학 세계에 새로운 존재가 될 것이라는 것을 빠르게 깨달았다. 관측을 통해서 파열하는 별이 스스로 몇 달 동안 태양보다 더 강한 정도의 밝기이지만 약한 빛의 작은 별에서 매우 강하게 빛나는 초거성으로 변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변형은 별의 수명 주기에 대한 전통적인 지식을 무시하였다. V838 모노세로티스의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이것을 둘러싸고 있는 팽창하는 성운이다. 위의 두 가지 분리된 이미지에서 보면, 성운은 아마 이전의 폭발에서 잃어버려 보이지 않는 물체의 외형에 의한 빛의 반사라고 할 수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