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NGC3310 나선은하 (Spiral Galaxy NGC 3310 in Ultraviolet) 목록

조회 : 979 | 2005-12-26


왜 NGC 3310 은하에서는 젊은 별들이 그렇게 많이 탄생하고 있는 것일까? 이 새로운 별들은 온도가 매우 높아 은하 전체가 푸른색으로 보일 뿐만 아니라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는 강한 자외선도 내고 있다. 허블 망원경이 찍은 이 사진은 자외선의 여러 파장 영역을 이용하여 찍은 것이다. 천문학자들 중에는 NGC 3310 은하가 자신의 위성 은하의 하나였던 작은 은하와 약 5000만년 전에 충돌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충돌은 충격파를 만들어 은하면 주위에 밀도가 높은 성간 구름을 만들었고, 이 성간물질이 뭉쳐 별이 탄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 은하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은하들을 자외선으로 찍은 사진은 커다란 적색편이를 보이고 있는 멀리 있는 은하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것은 또한 멀리 있는 은하들이 조각나 있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NGC 331獵?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있다. NGC 3310 은하는 큰곰자리 방향으로 약 5000만 광년 떨어져 있는 은하로 그 지름은 약 2만 광년 정도 된다.






나선은하 외부 은하의 하나로, 나선팔을 가지고 있는 은하. 중심부에 공 모양의 은하핵(銀河核)이 있고, 거기에서 2개 또는 그 이상의 팔이 뻗어나와 소용돌이를 이루고 있다. 외부은하의 대부분이 나선은하이다. 그 지름은 수만 광년으로, 수백억 개 이상의 항성과 수백 개의 구상성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원은하 및 불규칙은하와 함께 몇 개 내지 수백 개가 모여 거대규모의 은하단을 이룬다. 은하의 분류상으로는 정상나선은하(기호 S)와 막대나선은하(기호 SB)로 나눈다. SB형은 핵의 양쪽에 막대가 달린 모양이며, 그 양끝에 나선팔이 감겨 있다. S형 ·SB형 모두 팔과 핵의 상대적 크기, 팔이 감긴 상태 및 팔의 분해도에 따라 S0, Sa, Sb, Sc형과 SBa, SBb, SBc형으로 나눈다. S0형은 타원은하와 나선은하의 중간형이며, Sa형 쪽으로 갈수록 큰 핵과 단단하게 감긴 팔을 가지고 있고, Sc형 쪽으로 갈수록 핵의 크기가 작고 팔이 느슨하게 감겨 있다. SB형도 같은 기준으로 분류된다. 안드로메다은하(Sb형), NGC 3031(Sb형), NGC 1300(SBb형) 등이 대표적인 나선은하이다. 우리은하인 은하계는 안드로메다은하와 비슷한 나선은하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