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행성을 나타내는 포말하우트 성운 원반(Fomalhaut Dust Disk Indicates Planets) 목록

조회 : 1297 | 2005-12-26


남쪽물고기자리 α별의 고유명으로 늦가을에 남쪽 하늘에 낮게 나타난다. 안시등급 1.2등이고 거리는 22광년인데, 매초 7,000km의 속도로 멀어지고 있다. 원래는 흰색의 별이지만 한국에서는 지평선 가까운 곳에서 뜨기 때문에 약간 붉게 보인다. 포말하우트는 아랍어로 '물고기의 입'이란 뜻으로, 남쪽물고기자리가 물병자리에서 떨어지는 물을 마시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게 되었다.






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 중에 하나가 행성일지도 모른다. 사실상 17세기 밤하늘의 가장 밝은 별인 포말하우트는 태양계 나이의 단편인 22광년에 불과하다. 검출기로 적외선을 조사한 최근의 결과에서 적외선이 거의 1켈빈에 가깝도록 차가웠다는 것은 포말하우트를 둘러싼 성운 원반에는 중심의 양쪽에 구멍이 있고 테두리로 둘러싸였다는 것을 나타낸다. 현재 중심에 있는 구멍은 아마 지구와 마찬가지로 성운이 행성의 내부로 파고 들어갔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에 가장자리의 테두리는 목성이나 토성과 같이 중력이 가득한 행성임을 보여준다. 위의 그림은 먼지가 많은 태양계의 포말하우트가 큰 행성 가까이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