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지난 천년 마지막 일식(Second Millennium, Last Eclipse ) 목록

조회 : 1002 | 2005-12-26


지난 2000년 크리스마스날에 북아메리카에서는 두 번째 천년의 마지막 일식을 볼 수 있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천체사진작가 필 라우는 일식의 전 과정을 한 장의 사진에 담았다. 단단히 고정된 삼각대와 태양 필터가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라우는 이 날 11시부터 1시 30분 사이에 매 10분마다 짧은 노출을 반복했다. 그렇게 얻어진 사진이 검은 그믐달이 황금색의 태양을 가렸다가 내놓는 전 과정이 담긴 아름다운 이 사진이다. 그가 관측한 지역에서는 일식이 절정에 달했을 때 태양위 지름이 달에 의해 반 정도 가려지는 부분일식이었다.







지구상에서 볼 때 태양이 달에 의해서 가려지는 현상으로 일식 때는 태양과 지구 사이에 달이 들어가서 태양빛에 의해서 생기는 달의 그림자가 지구에 생기고, 이 그림자 안에서는 태양이 달에 가려져 보인다. 달의 그림자에는 내부의 아주 어두운 부분인 본영(本影)과 외부의 덜 어두운 부분인 반영(半影)이 있다. 지구상의 관측자가 본영 안에 있으면 태양이 전부 달에 가려지는 개기일식(皆旣日蝕)이 보이고, 반영 안의 관측자는 태양의 일부가 달에 의해서 가려진 부분일식(部分日蝕)이 보인다. 달은 지구 주위를 타원궤도로 공전하고 있으므로 지구와의 거리가 일정하지 않다.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가 멀어져서 본영이 지구의 표면까지 미치지 못하는 때가 있는데 그러한 때에 본영의 원뿔이 연장된 곳에서는 태양이 달의 주위를 둘러싼 것 같은 금환일식(金環日蝕)이 보인다.







주제!
변화 ,계절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모래시계의 모래는 모래가 아니다?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적정 습도 유지를 위한 제습 방법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