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삼렬성운의 암흑줄기의 중심에서(In the Center of the Trifid Nebula) 목록

조회 : 657 | 2005-12-23


삼렬성운(Trifid nebula, M20, NGC6514) - 궁수자리에 있는 산광성운으로, 성운 앞에 놓여 있는 띠 모양의 암흑성운에 의하여 세 조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밝기는 약 8등급, 시지름은 30'이고, 5200광년의 거리에서 매초 약 11km의 속도로 멀어지고 있다. 성운의 붉은 빛은 내부에 있는 Oe형 별의 복사를 받아 생기는 방출성운으로 이온화수소 HII가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연속스펙트럼과 더불어 휘선스펙트럼을 나타낸다. 아래쪽의 푸른성운은 별빛을 산란시켜 빛나고 있다.






"타오르는 가스가 삼렬성운의 암흑 분진과 섞여 별 형성지역이 궁수자리의 항성간을 향한다. 중앙에 삼렬성운이라 불리우는 세 개의 거대한 암흑 분진레일이 있다. 분진의 필라멘트들이 성운밖으로 확산되는 동안 불투명한 분진의 산들은 왼쪽 하단에 생겼다. 많은 삼렬성운의 중앙 근처에서 한 가시 거대행성을 볼 수 있다. M20으로 알려진 삼렬성운은 가장 어린 성운 방출 사이에 만들어진 약 3000,000살이다. 이 성운은 약 5000광년에 걸쳐 있고 사진에 분리된 부분은 약 10광년이상 거리이다. 이 향상된 디지털이미지는 Gemini 북쪽 망원경으로 이 달초에 찍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