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Ma'adim Vallis의 생성(Carving Ma'adim Vallis) 목록

조회 : 817 | 2005-12-23


과학자들이 생각하는 Ma'adim Vallis의 생성 과정은 다음과 같다. 35억년전, 화성의 산악지역 북쪽에 있는 한 호수의 수면이 천천히 높아가고 있었다. 이 호수는 소행성의 충돌에 의해 수억년전에 이미 생성된 것이었다. 호수는 450km 크기의 분지에 물이 채워짐으로서 생성되었고, 호수 바닥에는 퇴적물들이 쌓여 있었다. 그 후, 수위가 분지의 테두리 끝까지 높아졌고 물이 계속 호수로 흘러 들어갔다. 갑자기 이 운석 분지 호수의 한쪽 가장자리가 호수 물의 무게에 의해 붕괴되면서 물이 사면 아래로 쏟아져 나오게 되었다. 북쪽으로 흘러나온 범람한 물은 최소한의 저항을 주는 경로를 따라 운석구덩이 사이를 흐르면서 깊게 패인 수로를 형성한다. 길이 861km에 최고 2100미터 깊이의 이 수로가 바로 Ma'adim Vallis이다.






콜로라도 강의 침식으로 지구에 그랜드캐년이 생겼고 홍수로 화성의 가장 큰 협곡인 마딤 밸리스가 생겨났다. 과학자들이 가진 가장 유력한 증거는 세계적인 관측 우주선 MOLA에 의해 기록된 상승 데이터에 기초한 각본이다. MOLA의 지형도는 자세히 보여준다. 파란 지역이 화성의 남쪽 고지에 35억년전에 존재했다고 생각되어지는 커다란 호수이다. 그 큰 호수는 낮은 지역으로 급류가 되어 흘러 북쪽으로 이동했다.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그 부분으로 홍수는 큰 원형 Gusev 분화구로 흘러 구불구불한 마딤 밸리스가 생겨났다. 표면에 물이 생성된 이후 예전의 화성 미생물 생명체가 산다고 생각되었고 Gusev 분화구는 미래 화성 개척을 위한 착륙점으로 제안되어졌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