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이오의 표면(Io's Surface: Under Construction) 목록

조회 : 737 | 2005-12-23


이오는 목성(木星)의 제1위성으로 G.갈릴레이에 의하여 1610년 발견되었다. 그는 스스로 만든 망원경으로 목성을 관찰하고 처음으로 4개의 위성을 발견했다. 이오는 이 중 목성에 가장 가까운 것이다. 주기는 1.769일이다. 현재에는 이오를 포함한 3개의 위성의 운동이 상당히 특별한 모양을 나타내므로 문제가 되어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다운타운, 매일 출근하는 도로, 또는 매일 수정하는 홈페이지처럼 이오의 표면도 아직 공사중이다. 목성의 위성 이오의 표면은 태양계 내에서 가장 심한 화산활동으로 인해 계속 변해가고 있다. 1996년에 나사의 갈릴레이 위성이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만든 이 이오의 사진은 이오의 표면 중에서 항상 목성의 반대편을 향하고 있는 면의 사진이다. 이 사진에서는 밝기와 색깔은 강조되어 있으며, 1.5 마일의 구조를 식별할 수 있는 정도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다. 이오의 표면에 운석이 부딪혀 만들어진 크레이터가 보이지 않는 것은 운석의 충돌로 크레이터가 만들어지는 것보다 더 자주 화산활동에 의해 분출된 용암이 전 표면을 덮었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렇게 격렬한 화산활동의 에너지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아마도 이 에너지는 목성과 다른 위성들의 인력의 변화에 기인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력에 의한 조석작용이 이오의 내부를 가열시키고 이 열이 유황 화산을 만들어 내고 있을 것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