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우주를 발견한 천년(The Millennium that Defines Universe) 목록

조회 : 796 | 2005-12-23


새로운 천년을 맞이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제 명실상부하게 3번째 천년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두 번째 천년 동안에 인류는 우주를 수없이 다시 정의해야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지구를 둘러싼 천구를 우주라고 생각했고, 다음에는 태양계를 우주라고 생각했으며 다음에는 은하를 우주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00 년 동안 인류는 우주가 시작된 대폭발의 순간으로부터 우주가 진화해 온 과정을 추적해 왔습니다. 오늘부터 시작된 세 번째 천년 동안에 인류는 아마도 외계인을 찾아내게 될런지도 모릅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의 구조와 물질에 대하여 더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되고, 우주를 여행하게 될런지도 모릅니다. 새로운 천년 동안에 인류가 무엇을 이루어 내던 그것은 우주와 우주 넘어에 있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탐험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굻?것을 발견하고 탐험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리하여 네 번쩨 천년이 시작될 즈음에는 지금 우리로서는 이해하거나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색깔로 우주를 다시 정의하게 될 것입니다.






천문학은 우주 전체에 관한 연구 및 우주 안에 있는 여러 천체(天體)에 관한 연구를 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이다. 천문학은 인류문명이 시작되는 바빌로니아 시대부터 점성술(占星術)이나 달력의 작성과 관련을 가지고 발달되었으므로 자연과학 가운데 가장 일찍 시작된 학문이다. 또, 천체의 관측으로 지구 위에서의 위치가 알려지는 원리는 항해하는 데 이용되어 이런 목적으로 천문학은 크게 발달되어 17세기에 망원경이 발명된 후 프랑스의 파리천문대, 영국의 그리니치천문대 등의 큰 천문대가 창설되었다. 이처럼 천문학은 실용적인 필요성에서 발달했다고 볼 수 있으며, 천문학을 시간과 공간 위치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관측을 하는 학문이라고 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편 천문학의 지식은 G.갈릴레이, I.뉴턴의 손을 거쳐 물리학이 태어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천문학을 연구대상에 따라 여러 분야로 나누어 보면, 우주의 구조 ·기원 ·진화 등을 다루는 우주론(宇宙論), 천체 대기의 성분 ·구조 ·내부구조 ·에너지원(源) ·진화 등을 연구하는 천체물리학, 천체의 위치를 측정하여 측지학(測地學)의 연구를 하는 위치천문학, 천체의 운동을 다루는 천체역학(天體力學) 등이 있다. 이들은 주로 천체에서 오는 빛을 관측하는 것으로 광학천문학(光學天文學)으로 통칭되는데, 제2차 세계대전 후에 발달된 전파의 관측기술을 이용한 전파천문학(電波天文學), 천체가 내는 적외선(赤外線) ·자외선(紫外線) ·X선 ·γ선 등을 관측하는 분야도 최근에 로켓이나 인공위성(人工衛星)에 의하여 실현되고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