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타원은하 NGC 720 성간먼지와 X선(Dark Matter, X-rays, and NGC 720) 목록

조회 : 1104 | 2005-12-23


타원은하는 은하의 분류상 타원체 또는 구형(球形)의 은하이다. 일반적으로 원반부(圓盤部)가 없으며, 성간(星間)먼지와 성간가스, O ·B형 별을 포함하지 않는다. 구조도 단순하여 불규칙 구조나 광반(光斑)은 볼 수 없다. 다만 스펙트럼에 수소 Hα 휘선(輝線) ·산소 금지선을 보이는 것도 있다. 타원은하 중에서도 특히 소형의 은하가 화학로자리 ·사자자리 ·조각실자리 등의 은하군 가운데서 보이며, 소형 타원은하라고 한다. 크기는 2 pc(6광년), 절대등급은 -10∼-12등의 작은 것들이다.다른 은하의 조석력(潮汐力)에 의해서 원반부가 벗겨져 나간 은하의 중심부가 남은 것으로 추측된다. 일반적으로 타원은하는 내부의 별 분포나 구성별의 성질 ·종류, 가스나 먼지가 없는 점 등으로 보아 구상성단과 비슷한 항성계(恒星系)로서 종족 Ⅱ적(的)인 천체로 추정된다.











타원은하 NGC720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X선을 방사하고 있는 가스로 부터 된 우주의 구름이다. 찬드라 X선 천문대 에 의해 이 영상에서 보여주고 있는 고온의 가스는 대개 영하 700만도인 것으로 이 구름을 이 은하눈에 보이는 별에서의 중력을 기초로 한 NGC 720 에 가깝게 가둔것이 불가능하다. 사실 이 X 선 구름은 NGC720을 둘러싼 암흑물질존재의 확실한 증거로 되어 있다.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물질로 중력의 영향으로 이 X선의 고온 가스를 피하지 않는 것 같이 찬드라에 두드러지게 경치에 남기고 있고, 거기에 분명히 이 발산한 구름과 구별되어 있는것은 밝게 빛나는 점과 같은 복수의 X선원이다. 천문학자들은 NGC720안의 암흑물질의 분포를 추측하고, 그리고 암흑물질의 기본적인 특성에 대해 이론을 검증하기 위해 이 구름의 상세한 모양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NGC720은 약 8천만광년의 거리로, 고래자리의 방위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