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오리온 성운 : 2MASS View(Orion Nebula: The 2MASS View) 목록

조회 : 945 | 2005-12-23


Orion성운으로 알고있는 가까운 별 종묘장 상상이 몇몇 천문학 광경에 의하여 흥분한다. Nebula's빛을내는 가스는 굉대한 행성간 분자 구름의 가장자리에 뜨거운 젊은 별을 단1,500의 광년 멀리 포위한다. Orion성운의 이 특유하게 상세한 심상은 2개 미크론에서 자료을 사용하여 모든 하늘 조사 또는2MASS건설되었다. 행성 지구의 북부 그리고 남반구안에 망원경을 사용하여,2MASS계획사업은 적외선 빛안에 전체 하늘을 지도로 나타냈다. 적외선 빛의 파장은 가시 광선보다는 더 길 그러나 더 쉽게 먼지 구름을 어둡게 하기 관통한다. 2MASS사진기는 가까운 적외선 파장에sensitve주변에 2개 미크론 또는 대략0.00008인치 이었다. 가시 광선에는 대략0.00002인치의 파장이 있는다. 이 합성 심상을 일으키기 위하여 3개의 적외선 악대안에 조사 관측은 파랗고, 녹색, 그리고 빨간색에 번역되었다.






오리온자리 가스성운이라고도 한다. 육안으로도 볼 수 있는 밝은 별이고, 성운표 번호는 M42, NGC1976이다. 안시등급(眼視等級) 4등, 육안으로는 미광성처럼 보이나 작은 망원경으로 보면 성운상(星雲狀)으로, 큰 망원경으로는 나비가 날개를 펼친 듯한 아름다운 상태로 보인다. 거리 약 1500광년, 시선속도(視線速度)는 매초 18 km로 후퇴하고 있다. 큰 가스상성운의 중심부에 지나지 않고, 전체는 각지름 5 °에 미치는 거의 구상의 성운으로 바나드고리라는 테를 가지고 있다. 또, 우주진(宇宙塵)과 가스(주로 수소)를 주체로 한 100개에 가까운 고온조기성(高溫早期星)을 포함하고 있다. 가스는 이들 별의 복사에 의해 자극되어 이온화수소 영역이 생기고, 또 발광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들 고온별은 성운가스에서 발생한 것으로 현재도 별이 탄생하고 있음이 관측된다. 탄생한 별은 대단한 고속으로 성운에서 방출되는 현상이 인정되며, 마차부자리 AE별, 비둘기자리 μ별은 그 뚜렷한 예이다. 두 별은 다같이 매초 200 km의 속도로 성운에서 멀어진다. 성운 내부에는 복사와 가스의 상호작용으로 이온화나 발광, 가스의 운동 등에 복잡한 현상이 일어나고, 열적 전파원(熱的電波原)으로도 된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