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혜성과 오로라(Comet and Aurora Over Alaska) 목록

조회 : 798 | 2005-12-23


이 사진에서 혜성을 찾아낼 수 있는가? 이 사진은 알라스카의 차가운 밤풍경을 배경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오로라의 모습이다. 사진의 좌측 아래 쪽에는 최근에 나타난 혜성 중에서 가장 밝은 혜성인 이케아-장 혜성이 보이고 있다. 오로라는 불과 몇 분 후면 사라지겠지만 혜성은 앞으로도 오랜 동안 서서히 빛을 잃어 갈 것이다. 하지만 이 혜성은 태양이 떠오르기 직전의 하늘에서 맨눈으로 겨우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밝을 뿐이다. 혜성은 거대한 더러운 눈덩어리로 일생의 대부분을 태양계 바깥쪽에서 보낸다. 이 사진은 금년 3월 20일에 찍은 것으로 이케아-장 혜성이 가장 밝은 때였다. 사진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M31(안드로메다 은하)와 같은 다른 천체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오로라] 극광(極光)이라고도 한다. 오로라는 라틴어에서 ‘새벽’이라는 뜻이다. 동양의 옛기록에는 적기(赤氣)라고 기술되어 있다. 오로라가 가장 잘 나타나는 곳은 보통 지구자기의 북극을 중심으로 반지름 약 20∼25° 부근의 계란형 지대이다. 이 부근을 오로라대라고 한다. 오로라대는 시베리아 북부연안, 알래스카 중부, 캐나다 중북부, 허드슨만, 래브라도반도, 아이슬란드 남방, 스칸디나비아반도 북부 등으로 이 지역에서는 밤에 흐리지 않으면 오로라가 매일 밤 나타난다. 이 지대에서 남북으로 떨어짐에 따라 출현횟수가 감소하지만, 영국 북부에서는 연 20회 정도, 뉴욕에서는 연 3∼5회 나타난다. 그리고 아주 드물기는 하지만 적도 부근의 싱가포르·인도·쿠바 등에도 오로라를 봤다는 기록이 있다. 일반적으로 저위도지방에 나타나는 오로라는 적기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빛깔이 붉고 먼 곳에서 불이 난 것처럼 보인다. 저위도의 오로라는 태양활동이 활발할 때 나타나며, 자기폭풍(磁氣暴風)을 동반한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