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템플-터틀:사자자리 혜성(Tempel-Tuttle: The Leonid Comet) 목록

조회 : 1191 | 2005-12-23


혜성은 태양계(太陽系) 내에서 태양 둘레를 타원 또는 포물선 궤도를 따라 도는 긴 꼬리를 가진 천체(天體)로서 템펠-터틀(Tempel-Tuttle)혜성은 독일 천문학자 에른스트 템펠(Ernst Wilhelm Tempel, 1821∼1889)이 1857년에,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하버드 대학 천문대의 호레이스 터틀(Horace Parnell Tuttle, 1837∼1923)이 1858년에 각각 독자적으로 발견한 혜성이다.
지구가 이 혜성의 더스트 튜브 영역을 통과할 때 그 속의 먼지들이 지구 대기에 충돌하여 발광하는 것이 바로 사자자리 유성우이다.









이 사진은 금년 1월 26일 푸켓이 촬영한 템펠터틀 헤성의 사진이다. 현재 33년 주기의 태양을 중심으로 한 공전 주기 중에서 내행성계를 통과하고 있는 템펠터틀 혜성은 매우 밝아지기는 했지만 아직 작은 망원경이나 쌍안경을 이용해야만 관찰할 수 있다. 템펠 터틀 혜성은 레오니드 혜성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매년 지구가 이 혜성의 궤도를 지나갈때 사자자리 부근에서 유성우가 쏟아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 혜성이 하쿠다데나 헤일 밥 혜성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아직 우주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금년 11월에 지구가 이 혜성의 궤도를 지나가게 되면 대단히 화려한 유성우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벌써부터 기대에 부풀어 있는 사람들이 많다.





주제!
태양계
관련단원 보기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목성 탐사선 ‘주노’는 왜 목성에 갔을까?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천왕성이 가진 7가지 특징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