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밤의 지구(Earth at Night ) 목록

조회 : 804 | 2005-12-23


태양계에 속하는 행성 중의 하나. 대기에 둘러싸여 있고 산소와 물이 있어 생물이 번성할 수 있다. 지구의 질량은 태양계 행성 중 목성·토성·해왕성·천왕성 다음으로 크다. 태양까지의 평균거리는 약 1억 5000만㎞(1AU)이며, 금성과 화성 사이에 위치한다. 지구는 완전한 구(球)가 아닌 회전타원체에 가깝지만 적도 반지름 약 6378㎞, 극(極) 반지름 약 6357㎞로 그 차는 약 20㎞에 불과하여 편평도(偏平度)는 매우 작다. 현재는 인공위성 관측 등에 의해 지구의 모양이 보다 정밀하게 밝혀지고 있다. 지구는 암권(岩縫)·수권(水縫)·기권(氣縫)으로 크게 나뉘며 그 밖에 생물권을 설정하기도 한다. 암권은 고체로 된 부분으로 지구의 주요부분을 차지하고, 핵·맨틀·지각 등으로 나뉜다. 수권은 대양·호소(湖沼)·하천 등 물로 이루어진 부분을 말한다. 지하수도 수권에 포함되므로 지표 가까이에서는 암권과 수권이 섞여 있는 셈이다. 대기로 이루어져 있는 기권은 천체로서의 운동을 암권·수권과 함께 하기 때문에 기체이지만 지구에 포함시킨다. 다만 지구의 크기는 보통 암권·수권만으로 결정된다.





이들 각 권(圈)은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수권을 조성하는 물이 수증기가 되어 기권으로 이동하듯이 그 구성물질의 어떤 것은 다른 권으로 이동한다. 생물권도 이들 각 권의 일부와 겹쳐 있다. 자연과학 가운데에서 학문분야의 차이에 따라 지구에 대한 견해가 다르게 나타난다. 다른 천체와의 관련성을 고려하는 천문학적 관점, 지구 내부에서 표층부까지의 전체 모습을 탐구하는 관점, 지구의 표층부에 있는 암석을 통하여 그곳에서 일어난 사건을 알아내려는 관점, 지하자원 생산의 장(場)으로 보는 관점, 현재 및 과거에 생물이 사는 생활환경으로서 지구를 보는 관점 등이 있다. 이것들을 종합한 것이 자연과학적인 지구의 모습이다.






당신은 당신이가장 좋아하는 국가나 도시를 발견할 수 있습니까? 놀랍게도, 도시 빛은 가능하게 만듭니다.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의 중앙부분을 포함하는 특별히 어두운 지역들 . 위 이미지는 실제로 수백여 사진의 복합물이 궤도를 따라 도는 DMSP 위성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