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동쪽 바다(Mare Orientale ) 목록

조회 : 548 | 2005-12-23


달을 보았을때 토끼모양 처럼 얼룩무늬로 보이는 지역을 [바다]라고 한다.
이 지역이 어두운 색조를 띠는 이유는 현무암질의 용암대지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17세기초에 관측자들은 이들 어두운 지역이 물로 가득 차 있을 것으로 믿고 '바다'라는 잘못된 이름을 지었던 것이다. 바다 지역은 대체로 매끈한 평원처럼 보이는 데 그 안에는 1km 내외의 작은 분화구들이 분포 되어 있다. 그 형태는 대체로 커다란 원형으로 되어 있고 그 가장자리에는 산맥들이 둥그렇게 감싸듯이 발달해 있다. 이런 이유로 바다는 과거에 커다란 분화구였으나 지각의 갈라진 틈사이로 용암이 흘러나와 바닥을 매끈하게 채운 것이라고 믿고있다. 따라서 이들 지역의 나이는 약 35억년으로 대륙보다 젊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달의 앞면에서는 바다가 31.2%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뒷면에서는 그 면적이 2.6%로 밖에 되지 않는다.


소의 눈과 같은 Mare Orientale은 달의 인상적인 특징중 하나이다. 달은 극단적으로 서단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이 충돌 분지는 땅에서 관측하기는 어렵다. Mare Orientale는 직경으로 대략 600 마일이고 약30억 이상의 전에 별모양의 규격화된 대상물의 충격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다. 충돌의 원인은 1967년 NASA의 달 탐색 무인 탐사기 4에 의하면 어떤 특정한 운석의 때문이다라고 말한다. 이 운석의 충돌로 달의 내부에서 있던 화산암이 넘쳐 흘러 어두운 부분을 창조했다. 천문학자들이 이 지역을 대양일 것이다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달 표면의 어두운 바다라고 불렀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