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오메가 성운의 중심부(In the Center of the Omega Nebula) 목록

조회 : 564 | 2005-12-23


오메가성운의 어두운 먼지와 분자기체 속에서는 현재도 계속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허블 망원경에 새롭게 장착한 카메라를 이용하여 찍은 이 사진에는 별들이 형성되고 있는 부분의 모습이 자세하게 나타나 있다. 어메가 성운의 중심부에 보이는 어두운 먼지로 이루어진 선형 구조는 온도가 낮은 별의 대기와 초신성의 잔해로 이루어졌다.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보이는 빛은 부근에 있는 거대한 별이 내는 에너지를 받아 성운의 기체가 내는 빛이다. 밝은 점들은 태양보다 100배는 더 밝은 젊은 별들이다. 어둡게 보이는 글로블은 기체와 먼지가 별들과 행성들을 만들기 위해 응축되고 있는 것들이다. 오메가 성운은 사수자리 방향으로 5000광년 정도 떨어져 있는 성운이다. 이 사진에 나타난 지역은 지름이 태양계 지름의 약 3000배 정도 되는 지역이다.






주로 은하면에 모여 있으며, 주변 별의 영향과 그 구성성분 및 모양에 의해 몇 가지로 나뉜다. 한때, 성운과 외부은하를 구별할 수 없던 시기에 외부은하를 성운이라고 부른 적이 있으나 오늘날에는 확실히 구분한다. 성운은 은하계 안에서뿐만 아니라 외부은하에서도 많이 관측되고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