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뉴욕의 스모그(Smog Over New York) 목록

조회 : 1372 | 2005-12-23


위의 사진에서 이쁘지 않은 그림이 나타내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가? 답은 스모그이다. 2000년 10월에 선회 우주 왕복선 discovery호는 일몰때 뉴욕의 위에서 사진을 찍었다. 보이는 것은 두개의 큰강과 몇 개의 호수에서 황금색의 햇빛이 비치고 있다.(Erie과 Ontario) 그런데 사진의 위 구름과 아래의 지상사이에 덫을 놓은 듯한 스모그 층이 있다. 스모그는 대개는 오존이고 적은 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초고층 대기안에는 'goodsmog'와 반대로 지상층 가까운 대기에는 'badsmog'가 있고 거의 인간에 의해 만들어 진다. 초고층 대기안의 오존은 유해한 자외 방사선이 지상으로 내려가기 전에 반사시켜 흡입을 막고 있다. 스모그는 스모그가 어떻게 발전하고 인류의 건강에 영항을 미치는지에 대해 주시하고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스모그]

영어의 ‘smoke’(연기)와 ‘fog’(안개)의 합성어이다. 스모그가 도시나 공업지대에서 발생하면 시계(視界)가 나빠지고, 인체에 해를 준다. 이 용어는 14세기 초 유럽에서 산업발전과 인구증가로 석탄소비량이 늘어났을 때부터 생겼는데, 1872년 런던에서 스모그에 의한 사망자가 243명이나 발생하고 1952년 12월 5일~9일에는 수천 명의 사망자를 낸 ‘런던사건’이 일어났다. 1956년 1월, 1957년 12월, 1962년 12월에도 런던에서 대규모의 스모그가 발생하였다. 19세기 중엽부터 석유가 널리 이용되자, 석유에 의한 오염도 커졌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자동차 등의 내연기관이 가솔린 ·중유를 쓰게 되어, 석유의 연소에 의한 스모그가 큰 문제로 등장하였다.






석탄 ·석유에 의한 스모그 중에서, 전자는 런던의 스모그로 대표되기 때문에 런던형(화학반응형으로는 환원형) 스모그라 하고, 후자는 로스앤젤레스형(산화형) 스모그라고 한다. 로스앤젤레스형 스모그는 자동차의 배기가스 속에 함유된 올레핀계 탄화수소와 질소산화물의 혼합물에 태양광선이 작용해서 생기는 광화학반응산물에 의한 것이며, 광화학스모그라고도 한다. 로스앤젤레스형 스모그는 시정(視程)을 감소시키고, 눈 ·코 ·호흡기의 자극 증상을 일으키며, 식물성장의 장애요인이 된다. 한국의 대도시에서도 로스앤젤레스형 스모그와 같은 광화학스모그가 많아지고 있다.
원인이 인위적인 것임은 말할 나위도 없지만, 스모그가 일정 지역에서 오랫동안 머무는 것은 기상조건 때문이다. 이러한 조건은 첫째로 바람이 약한 것, 둘째로 지면 부근에서 기온이 역전하는 것 등이다. 이 두 가지 조건은 그 지역이 이동성 고기압에 감싸였을 때 이 권내(圈內)에서 일어나는 일이 많으므로, 이러한 조건은 기압배치의 예상으로도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주제!
기체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이산화탄소(CO2)가 뭐기에? - 온실효과
*초등3학년 2학기 액체와 기체
이산화탄소(CO2)가 뭐기에? - 온실효과
*초등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사과도넛
*중1학년 2학기 기체의 성질
이산화탄소(CO2)가 뭐기에? - 온실효과
*초등6학년 1학기 여러 가지 기체
청국장
*중1학년 2학기 기체의 성질
존재의 가벼움? - 공기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