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황도광과 거짓 새벽(Zodiacal Light and the False Dawn) 목록

조회 : 1287 | 2005-12-23


황도광은 일몰 후의 천문박명(天文薄明)이 끝난 서쪽 하늘, 또는 일출 전의 천문박명이 시작하기 전의 동쪽 하늘에 지평선으로부터 하늘의 황도에 따라 원뿔 모양으로 퍼져보이는 희미한 빛의 띠이다. 한국에서 잘 보이는 시기는 서쪽 하늘에서는 12월에서 3월까지이고, 동쪽 하늘에서는 9월에서 12월까지이다. 이 계절에 잘 보이는 것은 황도가 지평선에 대하여 거의 수직이 되어 보이는 것과, 은하의 방해가 없기 때문이다. 달빛이나 등불이 있는 곳에서는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희미하다. 적도지방에서는 사계절을 통해 볼 수 있다. 대략 연속스펙트럼을 보이며 얼마간의 프라운호퍼선이 보이므로 태양광선의 반사라고 생각되고 있다. 태양의 근처에 대단히 희박한 미립천체의 편평한 집단이 퍼져 있는데, 그것에 태양광선이 부딪쳐 산란되는 현상이라고 한다.






평범하지 않은 삼각형의 빛은 월출 전 동쪽 지평선 근처에서 지구 북반구의 관측자들에게는 두 달 동안 특별히 밝게 빛날 것이다. 일단 거짓 새벽으로 생각되어지면 삼각형의 빛은 행성간의 먼지 입자로 반사되어진 빛인 황도광이다. 황도의 먼지는 행성들처럼 같은 평면에서 주로 태양주위의 궤도를 그리며 돈다. 황도광은 이 시기에 가장 밝은 데, 그 이유는 지평선에 거의 수직이 되기 때문에 아무 방해 없이 먼지를 반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황도광은 북반구에서 3월과 4월에 일몰 직후에 밝게 빛나기도 한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