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성운과 중서자성(The Nebula And The Neutron Star) 목록

조회 : 661 | 2005-12-23


The Nebula And The Neutron Star(성운과 중서자성)

외로운 별 RX J1856-3754는 폭발하는 별의 핵이 응축하여 만들어졌다.
태양계에서 약 180광년 정도 떨어져 있는 이 중성자성은 알려진 중성자성 중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중성자성이다. 질량은 태양 질량보다 크지만 직경은 겨우 20 km 인 이 중성자성은 초속 200 km 의 속력으로 수소기체와 먼지로 이루어진 성간물질을 헤치면서 달리고 있다. 중성자성의 표면은 아주 뜨거워서 70만도나 되기 때문에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x 선 망원경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최근에 광학 망원경을 이용하여 이 중성자성을 관측한 천문학자들은 이 중성자성의 둘레에 원뿔모양의 성운이 둘러싸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

남유럽 천문 관측소의 쿠엔 망원경이 찍은 이 사진에는 이 성운이 수소이온이 전자와 결합할 때 내는 붉은 색으로 빛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원뿔 모양은 배가 물것을 보여주고 있다. 원뿔 모양은 배가 물결을 가르고 앞으로 나갈때 활 모양의 물결이 만들어지는 것과 마찬가지 현상이다. 원뿔의 끝 쪽에 보이는 희미한 푸른 점이 바로 이 중성자성이다. 성운은 중성자성의 표면 근처에 만들어 진 것으로 보인다. 과학자들은 현재까지 수집된 밀도와 온도가 이러한 성운의 형성을 설명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