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게성운 전파천체의 힘(The Crab Nebula Pulsar Shrugs) 목록

조회 : 1084 | 2005-12-23


황소자리의 성운으로 거리 3,400광년에 있다. 가스체가 1200km/s의 속도로 중심에서 바깥으로 팽창하고 있음이 수년 간격으로 촬영한 사진 및 스펙트럼선의 도플러효과에서 검출되었다. 질량은 태양의 약 15배, 전자온도로 5만 도에 이른다. 1054년 6월 황소자리에서 초신성이 나타났다는 기록이 중국의 역사에 있으며, 게성운은 이 초신성의 잔해로 보인다. 보통의 행성상성운과 마찬가지로 중심별이 있어, 발광에너지가 중심별에서 나오는 것으로 생각된다. 중심별은 사진등급 16등, 온도는 약 50만 도이다. 성운이 게딱지 모양으로 생겨 그런 이름이 붙었다. 강력한 전파원으로 유명한 황소자리 A라는 전파별이 사실은 이 성운임이 판명되었다.






도시크기의 중성자별인 게성운이 어떻게 거대한 힘을 낼까? 최소한의 부분으로 잡아도 급격한 속도의 격렬한 가스폭발을 일으킨다. Chandra 엑스선 관측소와 허블우주망원경은 저고속촬영으로 빛의 절반의 속도로 가스가 방출되는 것을 관측하였다. 이러한 가스방출은 중심의 전파천체와 빠른 회전, 자기화, 중성자별에 의해 거대한 전압을 일으킨다. 뜨거운 전리기체는 발생된 가스와 부딪혀 전기적 스펙트럼을 일으켜 빛을 내며 타게 된다. 위 사진은 붉은전파방사, 녹색방사, 푸른엑스선방사가 나타나는 게성운의 중심이다. 성운의 중심에 있는 점은 초당 30번의 회전을 하는 뜨거운 전파천체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