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프랑스 알프스 산 너머의 은하수(The Milky Way Over the French Alps) 목록

조회 : 1256 | 2005-12-23


은하수(Milky Way)는 은빛으로 빛나는 강과 같이 보이므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은하수는 아주 많은 미광성(微光星)의 빛이 집적된 것이다. 우리은하 내의 태양 부근의 항성은 엷은 원반 모양으로 분포되어 있는데 별의 대부분은 원반면을 따라서 엷은 층 속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면을 따라서 원반형에서는 별이 훨씬 멀리까지 겹쳐서 보이는 것이다. 별의 층이 얇으므로 은하면을 조금 벗어나면 별의 분포의 깊이는 급격히 줄고, 은하면에 직각인 방향에서는 별의 수가 가장 드문드문하게 보인다. 은하수의 너비나 밝기는 균일하지 않고 불규칙적인 모양의 암흑부나 한층 밝은 부분이 뒤섞여 있다. 은하가 별의 집적이라는 것을 처음 망원경으로 확인한 사람은 G.갈릴레이이다.






우리 은하의 무리를 본 적이 있는가? 이것은 본 적도 볼 수도 없었을 것이다. 적당한 시기에 어두운 위치에서부터 맑은 하늘에, 희미한 빛의 무리는 하늘을 가로지르는 것으로 관찰되어진다. 이 무리는 우리 나선은하의 원반이다. 우리가 이 원반 안에 있기 때문에 무리가 지구를 둘러싸는 것처럼 보인다. 위의 화려한 사진은 약간의 디지털 기술이 섞여 있다. 첫 번째 촬영은 별들이 고정된 것처럼 보이기 위해 2000년 7월, 카메라를 지구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켰다. 이것은 별 영역의 배경으로부터 수많은 내용이 나올 수 있게 오랜 노출을 할 수 있다. 그 뒤 월출 후에 훨씬 더 짧은 이미지는 같은 장소에서 서유럽의 가장 높은 산인 프랑스 알프스의 최고봉 근처의 세부적인 것들을 촬영하였다. 물에 비치는 반사는 디지털 기술에 의한 것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