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우주비행사 후보 D. rad Bacteria(D. rad Bacteria: Candidate Astronauts) 목록

조회 : 1044 | 2005-12-23


Deinococcus radiodurans는 그람(Gram) 양성균으로 분류되어 있다. 하지만 다른 그람 양성균과는 달리 그람 음성균에 존재하는 외막을 가지며, 이 때 큰 차이점은 여느 그람 음성균의 외막에 존재하는 헵토스와 A층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외막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 하지만 가장 큰 특징이자 자랑거리는 D. rad의 모든 종이 방사선, 자외선, 과산화수소 등에 대하여 극도의 저항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최근 한 실험을 통하여 D. rad가 파괴되는 시점의 방사능 양이 얼마인지 밝혀졌다. 그 양은 사람에게 치명적인 양인 500~1000 rad보다 3000배나 높은 150만 rad에서 살아 갈 수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런 방사능 조사로 인한 거대한 염색체의 파괴를 단시간에 완벽하게 수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박테리아는 다른 행성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지구과학수사연구소에서 Deinococcus radiodurans(D. rad)는 극심한 수준의 방사, 고온, 탈수 그리고 genotoxic 화학물질의 노출에도 살아남았다. 놀랍게도 그 박테리아는 보통 48시간 안으로 자신의 DNA를 치료하는 능력까지 있다. Extremophile로 알려진 D. rad류의 박테리아를 NASA 일부에서도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그들의 순응능력이 인간우주비행사가 다른 세계에서도 생존하는 데 아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추측하기 때문이다. 최근의 D. rad의 DNA지도에서 생물학자들은 박테리아의 생존능력을 통한 의약품개발, 청정수와 산소생산의 가망성을 추측했다. 이미 그들은 중독성 수은의 파편들을 없애주는 유전학적인 계획을 꾀하고 있다. 그 중에서 아마도 가장 오랫동안 쓰일 생활양식으로는 1950년 과학자들이 우연히 D. rad를 발견할 때 하고 있었던 식량보존기술이다. 위의 사진은 Deinococcus radiodurans가 접시 안에서 조용히 자라고 있는 모습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