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코비 쌍극자 : 우주로 달려가고 있다(COBE Dipole: Speeding Through the Universe) 목록

조회 : 902 | 2005-12-22


지구는 멈추어 있지 않다.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돌고 있으며, 다시 태양은 은하수 은하의 중심을 돌고 있다. 그 은하수는 다시 한 국부은하군(Local Galaxy of galaxies)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 국부은하군은 버고은하단(Virgo Cluster of Galaxies)을 향해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이 속도는 우주 배경 복사(CMB, Cosmic Microwave Background)의 속도보다 훨씬 느리다. 상단의 사진은 지구를 향해 달려오는 빛들이 청색편이하고 더 뜨거워지는 반면에, 지구에서 멀어지는 빛들은 적색편이하며 더 차가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지도는 국부은하군이 원시 복사선에 대해 600km/s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속도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큰 속도이며, 사실 아직까지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왜 우리는 이렇게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가? 그리고 그 밖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국부은하군 [局部銀河群, local group of galaxies] : 은하계 주변에서 지름 약 500만 광년 범위의 은하가 만들고 있는 그룹. 은하계 주변에서 지름 약 500만 광년 범위의 은하가 만들고 있는 그룹. 국부성운군(局部星雲群)이라고도 한다.
구성수는 약 20개, 밝은 순으론, 안드로메다은하 M31(SAb형, 실시절대등급 -21.1 등)·은하계(Sb 또는 Sbc형, -20등으로 추정)·삼각형자리의 나선형은하 M33(SAcd형, -18.9등)·대(大)마젤란은하(불규칙형, -18.5등)·소마젤란은하(불규칙형, -16.8등)로 이어진다. 이들의 분포도를 보면 은하계 및 M31의 주위에 각각 소군(小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화학로은하계(化學爐銀河系;Fornax) 등의 별자리의 이름을 붙인 것은 어둡고 작은 이른바 왜소은하(矮小銀河)로, 이들의 절대등급은 모두 -14등 이하이다. 왜소은하의수는 국부은하군 구성수의 반수를 차지하는데, 더욱 어두워서 누락된 것도 있으리라 추측된다. 다만 이들의 총질량은 M31이나 은하계에 비하면 문제는 되지 않는다. M31소(小)그룹 중의 왜소은하 안드로메다Ⅰ·Ⅱ·Ⅲ의 각 계(系)는 1970년대 초에 실용화된 고감도(高感度)의 건판(乾板)을 슈미트망원경에 장착하여 촬영한 사진 위에서 검출된 것이다. 이상의 것 외에, 다소 불확정적인 구성은하가 20∼25개로 알려져 있는데, 이 중 마페이 1·2는 68년 P. 마페이가 발견한 것으로 양쪽 모두 상당히 밝은 은하인데도 은하면에 가까운 카시오페이아자리에 있기 때문에 짙은 성간진(星間塵)에 감추어져 있었다. 마페이는 근적외사진(近赤外寫眞)으로 처음으로 이것들을 검출하였다. 7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 슈미트망원경에 의한 탐사 결과, 용골(龍骨)·사수(射手)·조각도·물고기 등의 별자리에도 국부은하군 구성후보인 왜소은하가 발견되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