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아령형 성운이 허블에 접근했다(Dumbbell Nebula Close-Up from Hubble) 목록

조회 : 1021 | 2005-12-22


무엇이 행성상 성운내 가스와 먼지의 이상한 무리를 만들었는가? 고리 성운(Ring Nebula), 나선 성운(Helix Nebula), 에스키모성운(Eskimo nebula)에서 보았던 것처럼, 무리의 존재는 미리 예측할 수 없고, 여전히 잘 이해되지 못하고 있다. 위 사진은 최근에 허블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아령형 성운을 찍은 사진으로 가스 무리의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많은 젊고 밝은 별들과 어두운 성간물질 판을 관찰 할 수 있다. 태양이 핵융합 연료를 모두 소모하고 난 후의 아령형 성운(M27라고 부르기도 한다)과 비슷한 모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혜성같은 무리들은 무리 내에 상대적으로 차가운 분자 가스를 가지고 있고, 행성상 성운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령형 성운 (Dumbbell nebula, M27, NGC 6853) 여우자리와 화살자리 γ별 사이에 있는 매우 크고 밝은 행성상성운이다. 아령을 닮은 모습을 띠고 있어 아렬상 성운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대략 720광년의 거리에 있으며, 시지름은 8'×4' 정도이고, 실지름은 약 12만 AU이다. 사진 등급 7.6등이며, 광도의 분포가 원대칭이 아니어서 겉보기의 모양이 아령형상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안쪽으로 희미하게 보이는 녹색 원반은 두 번 이온화된 산소에 의해 방출되는 빛이고, 바깥쪽의 불그스름한 빛은 이온화된 질소와 수소의 발머선에 기인하는 빛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