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스테팡 퀸텟'의 엑스레이(X-rays from Stephan s Quintet) 목록

조회 : 964 | 2005-12-22


프랑스의 천문학자 에두아르 스테팡(Edouard M. Stephan)이 1877년 반사 망원경으로 처음으로 관측하였다. 페가수스자리에 있으며, 5개의 은하로 구성된 은하단으로 보인다. 이름에 퀸텟이 붙은 것도 5개의 은하들이 가까이 모인 것으로 보인 데서 유래한다. 그러나 1961년 5개의 은하단 중 은하 하나의 적색 편이 부분에서 이해할 수 없는 점이 발견되었다. 이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오늘날에는 그 은하단 가운데 한 은하인 NGC7320이 다른 4개의 은하와 적색 편이에서 현저히 차이가 난다는 사실로부터, 같은 은하단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스테팡의 퀸텟은 4개의 은하로 구성된 은하단이라 생각되고 있다.






스테팡 퀸텟(Stephan's Quintet)은 그림같이 아름답지만, 높은 곳에 있는 페가수스자리를 향하여 약 3억 광년 떨어져있는 명백히 불안정한 은하수들의 그룹이다. 그 거리에서 20만 광년 넘게 뻗어있으며, 이 혼합된 적외선 색상 이미지는 청색의 chandra observatory로부터의 x-ray data가 노란색의 optical data에 겹쳐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다수의 은하수 충돌의 막강한 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를 통해 수직적으로 움직이는 중앙의 파란 구름으로부터의 x-ray들은 천체규모에 있는 활동적인 충격에 의해 수만 degree(도)까지 뜨거워 질수 있는 가스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 충격은 거대한 나선형의 은하계의 성간 가스의 결과물인 것으로 보여지며, 이 은하계가 그룹의 중앙 부위에 빠뜨려 질 때, 5개의 희미한 은하계 간의 가스와 충돌하며 구름의 빛에 즉시 보여진다. 사실, 몇 억년 동안 뜨거운 은하계 간의 가스를 통한 은하 그룹들의 반복되는 이동은 물질을 형성하는 그들 자신의 별을 점차적으로 제거해야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바닥 가장자리 위로 엿보이는 커다란 나선형의 은하계는 불과 3천 5백만 광년 멀리있는 이야기되지 않은 최전방의 은하계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