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부메랑 성운에 부는 찬 바람(Cold Wind from the Boomerang Nebula) 목록

조회 : 1033 | 2005-12-22


행성상성운 [行星狀星雲, planetary nebula] : 소형 천체망원경으로는 원반모양의 행성처럼 보이는 성운. 소형 천체망원경으로는 원반모양의 행성처럼 보이는 성운. 이것에서 방출되는 빛을 분광기(分光器)에 넣으면 수소·산소·질소 등의 휘선(輝線)스펙트럼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항성이 적색거성에서 백색왜성으로 될 때 성간공간에 방출된 항성의 대기가 중심별로 남게 된 항성의 중심부에서 이온화된 자외선으로 빛을 방출하면서 성간 공간으로 팽창·확산되어 가는 상태로 되어 있다. 아령모양을 한 여우자리의 M27과 고리모양의 물병자리에 있는 NGC7293 등이 대표적인 행성상성운이다.






부메랑 성운의 중심에 있는 별로부터 찬바람이 불어 오고 있다. 이 사진은 약 5000광년 떨어져서 별빛을 받아 반사하고 있는 부메랑 성운에 인위적인 색깔을 입힌 사진이다. 부메랑 형태의 구름은 죽어가는 중심별로부터 매시 60만 km의 속도로 불어오고 있는 먼지와 기체가 만든 구름이다. 이러한 급속한 팽창은 이 기체의 온도를 즉 절대 온도 1도(화씨 영하 458도) 정도까지 내려 가게 해서 이 부분을 우주에서 가장 차거운 곳으로 만들고 있다. 천문학자들은 이렇게 차거운 부메랑 성운은 행성상 성운으로 진화해 가는 단계에 있는 성운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