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남극지방의 개기일식(An Antarctic Total Solar Eclipse) 목록

조회 : 793 | 2005-12-22


일식은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놓여 지구에서 볼 때 태양의 일부 또는 전부가 가리어지는 현상이다.
이때는 태양·달·지구가 일직선 상에 놓이기 때문에 태양에 의한 달의 그림자가 지상에 생긴다. 그림자에는 빛이 직접 도달하지 않는 본그림자(本影)와 일부의 빛이 도달하는 반그림자(半影)가 있다.

본그림자 내에서는 태양이 전부 달에 가려지는 개기일식(total solar eclipse)이 되고, 반그림자 안에서는 태양의 일부가 달에 가려지는 부분일식(partial solar eclipse)이 된다.

또 태양·달·지구가 일직선으로 늘어서도 달의 겉보기 크기가 태양에 비해 작으면 달이 태양을 전부 가리지 못하기 때문에 달 둘레에 태양 본체(광구, photosphere)가 고리처럼 보이게 되는데, 이 현상을 금환식(annular eclipse)이라 한다. 중국의 《서경(書經)》에는 BC 2128년의 일식이 기록되어 있고, 바빌로니아에서 출토된 점토판에는 BC 1063년의 일식이 새겨져 있다. 1985년부터 99년까지 15년 동안에 31회의 일식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 중 개기월식은 12회이다.





주제!
변화 ,계절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모래시계의 모래는 모래가 아니다?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구름을 관찰하면 날씨를 예측할 수 있어요!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