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N159와 파필론 성운(N159 and the Papillon Nebula) 목록

조회 : 755 | 2005-12-22


질량이 큰 거대한 별을 찾는 과정에서 허블 망원경은 또 다른 거대한 별탄생 지역을 찾아냈다. N159라고도 알려진 빠삐용성운은 지름이 150광년 정도 되는 성운으로 17만 광년 떨어져 있는 대마젤란은하에 위치해 있다. 이 사진에는 밝은 새로 태어난 별, 먼지로 이루어진 검은 선형 구조, 붉게 빛나는 수소기체, 그리고 비정상적으로 밀도가 높은 구름 (작은 사각형에 확대되어 있다)이 보이고 있다. 중앙에 보이는 성운이 두 개의 극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현재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아마도 이곳에는 보이지 않는 질량이 큰 별과 두터운 기체 원반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커다란 별들을 찾아보면 Hubble 천체 망원경으로 멋있는 별이 형성된 지역을 관찰할 수 있다. 이 성운은 지름이 약 150광년 이상이고 N159로 알려져 있고, 약 170,000광년 정도 떨어진 은하계의 커다란 미젤란 운(Magellanic Cloud)과 이웃해 있다. 위 사진에서는 신생 별이 빛나는 것을 볼 수 있고, 어두운 먼지가 모여 있음을 볼 수 있으며, 붉게 빗나는 수소 가스를 볼 수 있다. 그 이름은 파필론 성운(프랑스의 나비)이라 불리고, 중심 쪽은 이상하게 밝은 빛을 내는 구름이 밀집해 있다. 파필론 성운의 양쪽 끝의 모양은 현재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많은 별들의 모여 있고, 가스로 이루어진 두꺼운 띠가 있을 지도 모른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