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태양의 코로나 구멍(Coronal Holes on the Sun) 목록

조회 : 2429 | 2005-12-22


태양대기의 가장 바깥층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으로 개기일식(皆旣日蝕) 때 태양의 광구(光球)가 달에 가려졌을 때 그 둘레에서 태양반지름의 몇 배나 되는 구역에 걸쳐 희게 빛나는 부분을 말한다. 그 밝기는 가장 밝은 곳이 태양광구의 100만분의 1 정도, 즉 보름달 정도의 밝기에 지나지 않는다. 일식 때 외에도 코로나그래프(coronagraph)라는 특수망원경으로 관측할 수 있지만, 이는 안쪽의 밝은 부분에 한정된다.






태양의 왼쪽 편을 떠도는 불길하고 어두운 모양의 것이 바로 코로나 구멍이다.
이곳은 낮은 밀도의 지역으로 태양 자기장이 행성 간 우주로 자유로이 개방되는 표면 위로 확장되어 있다. 1

960년대 이후로 자외선과 X-레이선에서 우주로부터 광범위하게 연구된 코로나 구멍은 높은 속도의 태양 바람, 원자 그리고 개방된 자기장 선을 따라 밖으로 흐르는 전자의 출처로 알려져 있다. 낮은 활동 기간 중에 코로나 구멍은 전형적으로 태양의 극 바로 위의 지역을 덮고 있다.
하지만 이들 코로나 구멍은 태양의 적도 근처에서 보이는 곳으로 이제 막 이동했으며, 이들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입자들은 이미 이 곳 지구에서 눈에 띄는 오로라를 생성해 내었다.

이와 같은 코로나 구멍은 자기장이 방향을 바꿔 성위(星位)를 바꾸기 전에 여러 번의 태양회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거짓 색깔로 보이는 바와 같이, 3월 9일 태양의 이 사진은 우주에 근거를 둔 SOHO 관측소의 EIT 기구를 사용하여 극도의 자외선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