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마귀할멈 성운(The Witch Head Nebula) 목록

조회 : 1048 | 2005-12-22


마귀할멈의 머리 모양으로 보이는 이 반사성운은 오리온자리의 베타별이며 1등성인 리겔과 관계있는 성운이다. 공식적으로는 IC2118 이라고 불리는 이 성운은 리겔의 빛을 받아서 반사하고 있다.

이 성운을 비추고 있는 리겔은 사진의 우측으로 사진의 넓이만큼 벗어난 지점에 있어서 이 사진에는 보이지 않는다. 이 성운이 푸른색으로 보이는 것은 이 성운을 비추고 있는 리겔이 푸른색을 내는 밝은 별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보다는 이 성운을 구성하고 있는 먼지가 붉은 색보다 푸른 색을 효과적으로 반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흰색의 태양 빛을 받는 대낮의 하늘이 푸른 색으로 보이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지구의 대기에서는 산소와 질소의 분자가 붉은 색보다 푸른 색을 효과적으로 반사하여 하늘을 푸르게 보이게 하고 있다. 이 성운은 지구로 부터 약 1000광년 떨어진 곳에 있다.





이중 수고와 문제; 화염과 소연한 상황(가마솥에 물이 끓는 듯한...)

-- 아마도 Macbeth(4대 비극중의 하나)는 Witch Head Nebula일 것이다. 이것은 성운이 반사된 형태로 오리온 별자리의 리겔 성운이 밝게 조합된 것이다.

IC 2118과 같이 잘 알려진 Witch Head Nebula은 리겔 성운으로부터 빛이 반사되어 빛을 내는 것으로 사진의 오른쪽 위의 바깥 쪽에 위치하고 있다. 성운에서 좋은 먼지는 빛을 반사한다. 파란색은 리겔 성운의 파란 빛을 반사해서 생긴 것이지만 이에 미세한 먼지가 붉은 색을 반사하는 것보다 파란 빛을 효과적으로 반사하기 때문이다. 비록 지구의 대기가 질소와 산소로 되어 있지만 이와 마찬가지로 지구의 하늘은 푸른색으로 나타난다. 이 성운은 지구에서 약 1,000 광년정도 떨어져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