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NGC 281: 성단, 구름 그리고 글로블(NGC 281: Cluster, Clouds, and Globules) 목록

조회 : 630 | 2005-12-22


성단: 별들이 모여 있는 형태와 별의 종족에 따라 산개성단(散開星團)과 구상성단(球狀星團)으로 구분된다. 개개의 성단에 속한 별들은 은하계 내에서의 분포·나이·중금속 함량비·H-R도에서의 위치 등에 큰 차이를 보이므로, 별과 은하의 진화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귀중한 자료이다.







NGC 281은 별 형성으로 바쁜 작업장이다. 눈에 띄는 특징으로는 별들의 작은 개방형 성단, 널리 퍼진 붉은 색으로 빛나는 방출 성운, 희미한 가스와 먼지의 커다란 선, 그리고 아직 별들이 형성되고 있을지도 모르는 먼지와 가스의 촘촘한 매듭들을 들 수 있다. 중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IC 1590 별들의 개방형 성단은 이제 겨우 지난 몇 백년 전에 형성된 것들이다. 이 성단의 가장 밝은 구성원은 사실, 전체적으로 붉은 빛을 발생시키면서 성운의 가스를 이온화 시키도록 돕는 빛을 밝히는 다중 별 시스템이다. 중심 아래에서 볼 수 있는 먼지 선은 미래의 별 형성의 발생지일 가능성이 크다. 상기 사진에서 특히 장관인 것은 밝은 성운을 배경으로 볼 수 있는 어두운 복 글로블이다. 별들은 분명히 현재 그 곳에서 형성되고 있을 것이다. 전체 NGC 281 시스템은 약 일만 광년 거리쯤에 위치하고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