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다른 색의 오리온자리(An Orion of a Different Color) 목록

조회 : 1387 | 2005-01-12


오리온자리:겨울 남쪽 하늘의 큰 별자리. 기호 Ori. 오리온의 허리띠에 있는 3개의 별을 중심으로 베텔게우스(α별)·리겔(β별)·벨라트릭스(별) 등의 밝은 별이 에워싸고 있다.

그리스신화에서는 미남 사냥꾼 오리온이 신이 풀어 놓은 큰 전갈에 물려 죽었다고 한다.

따라서 오리온자리와 전갈자리는 사이가 나빠 천구의 반대 위치에 있고, 동시에 하늘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오리온자리에서 유명한 것은 3개의 별 남쪽에 있는 오리온성운인데, 이것은 거대한 가스덩어리가 마치 새가 날개를 펼친 것 같은 형태로 빛나고 있다.

이 대성운의 중앙에는 트라페지움이라는 사중성이 있는데, 모두 청백색의 고온(高溫)별이며, 이 별빛의 자극에 의해 가스덩어리가 빛나고 있다.

이러한 가스상 물질은 오리온자리 전체를 에워싸고 있으며, 어떤 때는 배후의 빛을 가려 말머리성운과 같이 암흑성운이 된다.

이처럼 성운물질이 많고 청백색의 고온별이 많은 것은 이 영역이 젊은 세대에 속하고 있음을 시사하며, 그 중에는 별이 탄생하는듯한 현상도 볼 수 있다.

오리온자리에는 밝은별이 많으므로 겨울철 하늘의 길잡이 역할을 한다.

대략의 위치는 적경 520, 적위 3˚이며, 2월에 남중한다.






오늘밤 하늘을 보면 친근한 물체인 오리온 자리로 알려진 별이 보일 것이다.

그러나 이 사진은 3개의 분리된 필터를 통해 결합된 이미지이고 각각은 다른 원자들의 선을 기록한 것이다.

이것들의 결합을 마지막 이미지로 구별해보면 유황은 빨간색, 수소는 녹색, 산소는 파란색에 할당된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