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드물게 강한 싸이클론(Unusually Strong Cyclone Off the Brazilian Coast) 목록

조회 : 1000 | 2005-01-12


온대저기압:열대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하며 발생 초기부터 전선을 동반한다.

일반적으로 강한 바람의 범위는 열대성 저기압보다도 넓어서 지름이 수천km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온대성 저기압이 발생되기 쉬운 것은 한대전선이나 북극 전선상이며, 한국에서는 봄·가을에 통과빈도가 가장 잦다.

저기압에는 이 밖에 지형의 영향에 의해서 산의 풍하측(風下側)에 형성되는 지형성 저기압과 여름철 내륙지방에 거의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내륙저기압이 있다.

그리고 고층일기도에서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저기압은 극지방 상공에서 볼 수 있는 극소용돌이(polar vortex)이다. 또한 편서풍대 흐름의 남쪽에 본류로부터 떨어져서 저기압성 와동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절리저기압(切離低氣壓:cut-off low)이라고 한다.






위 태풍은 남대서양에서 기록된 역사에서 제일 강렬한 태풍으로 남을 지난 주 브라질 해안을 통과했다.

이렇게 강한 태풍은 언제나 제 1호 Hurricane 으로 분류되는데 이 지역에서는 매우 드물다.

열대성 태풍은 일반적으로 열대해상에서의 수증기 증발의 힘으로 형성되는 약한 상승기류로 저기압대의 넓은 지역에서 생긴다.

보고에 의하면 중심부는 상대적으로 차가운 공기이다, 하지만, 이 태풍은 초열대였다.

비록 공식적으로 이름을 붙이는 전례가 세계의 이 부분에서는 존재하지 않을지라도 지역 기상학자들은 이 폭풍을 'Caterina'라고 이름을 붙였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