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에어컨이 없는 조상들의 여름나기(2) 목록

조회 : 7878 | 2006-08-22


우리조상들이 남겨준 여름나기의 가장 큰 지혜는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물을 최대한 활용한 것입니다.

그 예로 여름철에 조상들이 즐겨 입었던 모시옷이 있습니다. 모시는 가볍고 까칠까칠하며 바람이 잘 통해서 여름 옷감으로 견줄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냥 입으면 흐물흐물해서 옷감이 살갗에 달라붙지만 조상들은 모시에 풀을 먹이거나 등나무 덩굴로 만든 등등거리와 등토시를 이용하여 옷감이 몸에 달라붙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하는 지혜를 발휘하였습니다. 특히 세모시는 부드럽고 고급스런 빛깔로 상류층 사람들만 입었던 고급 옷감이었습니다.


등등거리와 등토시




또한 형편이 넉넉하지 못한 서민들은 대마에서 실을 뽑은 누런 삼베로 옷을 만들어 입었습니다.

삼베는 모시보다 촉감은 떨어지지만 태양열을 막아주고 바람이 잘 통해 여름철에 서민들에게는 적당한 옷이었습니다.

섬유질이 질겨서 면보다 오래 입을 수 있고 수분 흡수력과 배출력이 빠르며, 곰팡이 균을 억제하는 항균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자외선을 차단하는 등 숨을 쉬는 직물로 삼베가 모시보다 결코 부족한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삼베


하지만 더운 여름을 나기에는 무엇보다 주거 환경이 시원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청마루는 그 점을 감안하여 생각해낸 우리 고유의 집구조입니다. 대청마루는 밑에서 올라오는 바람과 지나가는 바람으로 에어컨보다 더 시원한 자연의 바람을 만끽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대청마루 위에 대나무로 만든 죽부인을 껴안고 누워있으면 그 시원함에 빠져들어 이 세상에 그 무엇도 부러울 것이 없었습니다.

등목을 하는 어린이들더운 여름밤에는 마당에 돗자리나 멍석을 깔고 모퉁이에 쑥으로 모깃불을 피워 모기를 쫓으며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더위를 잊고 지냈습니다. 어릴 적 돗자리에 누워 밤하늘의 수많은 별을 바라보며 어머니께서 들려주시던 옛날이야기를 듣고 부채바람을 맞으면서 잠이 들던 때가 그리워지는군요.


대청마루




너무 더운 날에는 저녁을 먹은 뒤 마을 앞을 흐르는 개울에서 멱을 감거나 우물가에서‘등목’을 해서 몸을 식힌 후 잠자리에 들었는데, 등은 한기를 잘 느끼는 곳이라 웃통을 벗은 채 찬물을 끼얹으면 그 시원함은 말로 표현하기 힘듭니다. 등목! 생각만 해도 몸이 시원해지지 않나요? ^-^



삼복더위


친구들,‘삼복(三伏) 더위’라고 들어보셨나요? 삼복은 보통 10일 간격으로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지며, 1년 중 가장 더운 기간입니다. 조선시대 궁중에서는 더위를 이겨 내라는 뜻에서 복날에 높은 벼슬아치들에게는 관의 장빙고에서 얼음을 나누어 주었으며, 일반 서민들 중 아이들과 부녀자들은 여름 과일을 즐기고, 어른들은 술과 음식을 마련하여 산간계곡으로 들어가 탁족을 하면서 더위를 이겨 냈습니다. 삼복더위를 이겨내는 음식으로 우리 민족은 개장국을 먹기도 하였으나 좀 더 쉽게 먹을 수 있는 삼계탕을 더 많이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삼계탕은 집에 키우던 닭을 잡아 인삼과 대추, 찹쌀 등을 넣고 고은 것으로서 더위에 지친 몸의 원기를 회복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삼계탕은 지금도 복날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팥죽을 쑤어 먹으면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도 걸리지 않는다고 하여 초복에서 말복까지 먹는 풍속이 있었습니다.



우리 친구들은 여름철에 덥다고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지는 않나요? 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입맛이 없어서 쉽게 기운을 잃고 건강이 나빠 질수도 있으니 너무 찬 것만 찾지 마세요. 그리고 ‘이열치열’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죠? 열은 열로써 다스린다는 뜻으로 조상들은 무더운 여름에 땀을 많이 흘려 허약해진 기운을 따뜻한 음식으로 보강하기도 하였습니다.




계곡의 시원한 물속에 발을 담그고 나무 그늘 아래에서 독서삼매에 빠져 옛 선현들의 글을 읽고 있노라면 그곳이 바로 낙원이요 무릉도원이었습니다. 그저 자연을 벗 삼아 자연과 함께 호흡한 조상들의 여름나기는 지혜가 담겨 있는 우리들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친구들! 고유가 시대라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요즘 조상들의 여름나기를 체험해보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지혜도 얻고 소중한 추억도 만들어보세요.



★경북대학교사범대학교부설고등학교 이찬희 선생님




 

주제!
변화 ,에너지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2학기 일과 에너지 전환
질서는 아름다운 것? - 결정
*중2학년 2학기 일과 에너지 전환
물질 바로 알기 - 카페인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