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사람도 걸려? 목록

조회 : 5023 | 2005-12-27

제목

초등학생인 사랑이는 카이스트에 다니는 형과 함께 뉴스를 보고 있었다. 뉴스에서 조류독감으로 사람이 죽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사랑이는 어떻게 조류독감인데 사람이 죽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독감은..콜록콜록...감기를 말하는 것 아닌가? ㅠ.ㅠ 사랑>형, 요즘 뉴스에서 조류 독감에 대해서 말을 많이 하던데, 독감은 왜 걸리는 거야? 형 >독감은 바이러스 때문에 걸리는 거야. 이 바이러스라는 녀석은 생물과 미생물의 중간정도 성질을 가지고 있어. 사실 생물과 무생물을 나누는 기준도 정확하게 정해진 게 아니지만, 그래도 생물이라고 불리려면, 몇 가지를 만족해야해

사진

사랑>와우...독감이라는 게 그렇게 복잡한거야? 형 >천천히 들어보면 하나도 안 복잡하단다. ㅋㅋ..앞에서 바이러스라는 녀석이 생물이 되려면 몇가지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했지? 일단 너처럼 키가 자라고, 나중에 너와 닮은 아이를 낳을 수 있고, 추워지면 옷을 입거나 몸을 움츠리는 것처럼 주변 환경에 반응을 해야 해. 그런데 이 바이러스라는 놈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단백질 덩어리와 핵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평소에는 자라지도 않고 번식하지도 않고 주변 환경에 반응하지도 않아. 한마디로 무생물이라는 거지. 그런데 이 녀석들은 떠돌아다니다가 적절한 생물의 몸에 들어가면 갑자기 번식을 시작하면서 생물의 성질을 나타내는 거야. 이 녀석들이 얌체처럼 다른 생물의 몸을 빌려서 번식을 하면서 다른 생물의 몸을 아프게 해. 이 바이러스 중에 감염되면 기침이나 높은 열이 나타나게 하는 녀석이 있거든, 그게 바로 독감이란다...^.^

사랑>바이러스가 단백질과 핵산으로 이루어졌다고? 형..단백질은 알겠는데..핵산은 뭐지? 형 >아~^^. 좀 어렵긴 한데...... 쉽게 말하자면, 내가 말한 핵산은 DNA와 RNA라는 물질을 말하는 거야. 그것들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조금 어렵지만, 그것들 속에 사람의 특징, 개의 특징, 닭의 특징을 결정짓게 하는 정보들이 들어 있어. 그걸 유전정보라고 부르지. 이 DNA는 일종의 암호야. 이걸 해석하면 우리 몸을 구성하는 수많은 단백질을 만들 수 있어. 사람이 아이를 낳으면, 사람을 닮지 절대 다른 생물을 닮지 않는 건, DNA 속에 들어 있는 유전정보들이 자손에게 전해지기 때문이야. 유전자 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 사랑>아~ 그렇구나. 그런데 형...사람이 독감에 걸리는 건 알겠는데, 그래도 병원가서 주사를 맞으면 괜찮은데...조류가 독감에 걸리는 게 도대체 무슨 큰일이라는 거야? 닭을 키우시는 분들은 닭이 독감에 걸려서 죽으면 너무 속상하시겠지만...닭은 왜 독감에 걸려서 죽는지...또 그렇게 죽는 닭이 왜 사람에게 독감을 감염시킨다는건지...나는 정말 모르겠어...ㅠ.ㅠ 형 >사람의 독감과 조류독감이 네가 이해하기 조금 어려운가보구나...^.^ 그럼 사람의 독감과 어떻게 다른지 내가 쉽게 설명해줄께...한 번 들어봐~

DNA구조

형 >사실 조류가 독감에 걸리는 건, 닭이나 오리를 키우시는 분들에게는 큰 문제이지만, 우리 같이 일반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어. 사람이 걸리는 독감과 닭이 걸리는 독감은 원래 따로 있어서, 닭에게만 걸리는 독감은 사람에게 원래 전염되지 않지. 그건 바이러스마다 좋아하는 환경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야. 아까 빠뜨린 것 같은데, 생물의 성질 중에 진화라는 것도 있어서, 생물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자신을 변형시킨단다. 생물은 자신과 똑같은 분신을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어. 그래서 환경이 변했다고 죽어버린다면 더 이상 번식을 할 수 없으니까,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하지. 그래서 조류에서만 살 수 있던 바이러스가 사람이라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변화되면 사람도 조류 독감에 걸리게 되는 거야.

조류독감 인체감영과정

독감에 걸려서 잠깐 아프고 말면 괜찮은데, 바이러스가 변이가 되서 사람을 죽게 할 만큼 치명적이거나 사람들 사이에서 전염되는 나쁜 녀석이라면 많은 사람이 독감에 걸려 죽게 되는 거고...그래서 위험하단다.

제목

사랑>형, 그런데 조류를 좋아하던 바이러스가 어떻게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지? 그건 좀 이상한데? 형 >오호...우리 사랑이가 이러다가 조류독감 박사가 되겠네..점점 더 어려운 것만 물어보는구나..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두 가지 정도의 추측이 있어. 아까 RNA와 DNA에 대해서 말한 적 있지? 보통의 생물들은 DNA를 자손에게 전달해. 그러면, DNA 암호로 RNA를 만들고, 그 RNA 암호로 다시 단백질을 만들어서 우리 몸을 만들게 되는 거지. RNA는 DNA와 단백질을 연결해주는 중간고리정도라고 볼 수 있지. 그런데 몇몇의 바이러스들은 DNA 대신에 RNA를 자손에게 전달하는 특이한 성질이 있어. 그런 특이한 바이러스들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에이즈 바이러스야. 그리고 조류 독감 바이러스도 RNA를 전달하는 바이러스야. RNA는 DNA보다 불안정해서,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변하는 성질이 있어. 이런 조류 독감 바이러스가 자손을 만드는 과정에서 바이러스의 성질이 쉽게 변하게 되고, 이렇게 성질이 변한 바이러스 중에 우연히 사람의 몸에 적합한 바이러스가 생기면 사람도 조류 독감에 걸리게 되는 거란다.

조류독감바이러스

사랑>음...그렇구나. 그럼 조류독감이 사람에게 전염되는 다른 한 가지의 방법은 뭐야? 형 >급하기는~^^. 천천히 알려줄게. 조금 전에 조류에 걸리는 독감과 사람에 걸리는 독감이 다르다고 한 거 기억나지? 그런데 만약 조류와 사람 말고 돼지와 같은 생물이 조류 독감과 사람 독감에 동시에 걸릴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그 말은 돼지 안에 조류독감 바이러스와 사람독감 바이러스가 동시에 있다는 말이 되지. 돼지 안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와 사람에게 전염되는 독감 바이러스가 합쳐지면, 조류 독감이지만 사람에게 전염되는 바이러스가 만들어질 수 있겠지? 그럼 조류 독감에 사람도 감염된다는 것 아닐까? 실제로 돼지는 조류독감과 사람독감 두가지 모두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단다. 사랑>결국 사람의 몸에서 잘 살 수 있도록 변형된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전염되면서 더 많은 사람이 죽게 되는 거구나...ㅠ.ㅠ 형 >우리 사랑이가 이렇게 똑똑한 줄 몰랐는걸...^.^

사랑>그럼 어떻게 하면 조류독감에 걸리지 않을 수 있을까? 형! 전세계 과학자들이나 의사선생님들이 조류독감으로 부터 우리들을 구해줄 무언가를 만들고 있지 않을까?...^.^ 한방에 그 바이러스를 물리쳐야하는데!! 형 >그러게...^.^ 그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단다. 너도 전에 감기에 걸렸지만, 아직 살아 있잖아? 독감에 걸린다고 다 죽는 건 아니야. 우리 몸은 외부에서 이상한 물질이 들어오면, 그 물질을 기억해 두었다가 다음에 들어오면 잘 싸워 이길 수 있도록 항체라는 녀석을 만들어. 한 번 걸린 감기에는 다시 잘 걸리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거야. 독감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독감을 일으킬 수 없도록 파괴시킨 다음에 우리 몸에 넣어주면, 다음에 진짜 독감이 들어왔을 때 싸워 이길 수 있는 항체를 우리 몸에 만들 수 있어. 너 예방주사 맞지? 예방 주사를 백신이라고 하는데, 백신이 바로 파괴된 독감 바이러스란다. 아쉽게도 아직 조류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주사는 개발되어 있지 않지만, 네 말대로 조만간 그걸 만들어 낼거라고 믿는다. 물론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하지만 조류 독감에 걸리지 않는 아주 아주 좋은 방법이 있어! 조류 독감 바이러스는 75도로 5분 이상 혹은 80도로 1분 이상 가열하면 모두 죽어버린단다. 지금의 조류 독감 바이러스는 조류에서 사람에게 전염되지만, 사람 간에는 전염되지 않아. 그러니까 네가 생닭을 먹거나 만지지 않는다면, 조류독감에 걸리지 않을 거야. 절대로...^.^

삼계탕

사랑>그럼 생닭을 먹는 사람들이 있단 말이야?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조류독감에 걸리는거지? 형 >실제로 조류 독감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닭을 키우는 사람들이야. 물론 닭을 키우는 사람이 아니라고 안심할 수는 없어. 언제 조류 독감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전염될 수 있도록 변형될지 모르니까. 그래서 빨리 백신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단다. 그리고 중요한건 우리나라도 백신을 만드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해. 만약 독감이 갑자기 퍼져서 백신이 부족하게 되면, 백신을 만들 줄 아는 다른 나라는 우리나라에 백신을 주지 않을 거야. 그럼 우리나라 사람들이 독감에 걸려서 많이 죽게 되겠지. 그걸 막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백신을 잘 만드는 나라가 되어야만 해.

사랑>아~ 그렇구나. 나도 많이 공부해서 백신을 만드는 과학자가 되고 싶어. 우리나라 최초의 노벨상을 받는 과학자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과학자나 의사가 된다면 정말 정말 명예스러울거야...그치..형? 형>네 말이 맞단다...그러기 위해선...사랑이가 빨리 크는 것 보다...밀린 과학숙제를 모두 마치고, 과학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지금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