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아기들도 다 안다 목록

조회 : 2409 | 2015-02-11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은 개인으로 존재하고 있지만, 그 개인은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갓 돌을 지난 어린 아이들도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을까.

최근 미국 미주리 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이 갓 돌이 지난 아기 48명을 대상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아기들에게 3가지의 인형극을 보여줬다. 인형극에는 A, B 두 인물이 친구 사이로 등장한다. A와 B가 가까운 친구 사이라는 것을 아기들에게 인식시켜준 뒤, C라는 새로운 인물이 등장한다.

첫 번째로 B가 C를 일부러 넘어뜨리는 상황을 A가 목격하는 상황을 보여준다. 두 번째는 첫 번째와 같은 상황인데 A가 보지 않았다. 세 번째는 C가 혼자 넘어지는 것을 A가 목격하는 상황이다.



이 세 가지의 상황을 보여준 후, 연구팀은 아기들의 반응을 관찰했다. 아기들은 B가 C를 일부러 넘어뜨리는 상황을 A가 목격하고 나서도, B와 아무렇지 않게 대화를 나누는 모습에 가장 오랫동안 주목했다.

연구팀은 어른이 봐도 이해가 되지 않은 상황을 아기들도 인지했기 때문에 이를 이상하게 여겼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와 같은 결과를 두고 아기들도 복잡하지만 타인과의 관계를 나름대로 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심리과학’ 저널에 실렸다

 

 

 

 

 

출처 : KISTI 과학향기

주제!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영화 아바타’와 3D 열풍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머리카락 확대 - 흰머리, 곱슬머리, 파마머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