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의 대표 별자리– 페가수스자리 (가을철 별자리) 목록

조회 : 19136 | 2008-09-08

찾아볼까?
하늘을 나는 천마 페가수스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의 가장 대표적인 별자리로 가을의 말답게 매우 살찐 큰 별자리랍니다. 특히 페가수스의 몸체에 해당하는 사각형은 가을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가을의 다른 별자리를 찾는데 있어서 중요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페가수스자리


가을철 밤하늘에는 눈에 잘 띄는 커다란 사각형이 있을 거에요. 이 사각형의 동쪽 부분에는 약간 덜 밝은 별들로 이루어진 세 가닥의 선이 연의 꼬리 마냥 연결되어 있답니다. 이 큰 사각형과 세 가닥의 선이 만드는 별자리가 하늘을 나는 천마 페가수스 자리랍니다.

페가수스 자리는 밝은 2등성을 세 개나 가지고 있고, 모양 또한 쉽기 때문에 찾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거에요. 페가수스자리는 카시오페아자리 W모양 부근의 사각형 모양을 찾으면 금방 찾을 수 있답니다.

 

 

 



페가수스자리


 

 

신화 속으로..
천마 페가수스는 그리스 신화의 위대한 영웅 페르세우스의 모험 이야기에 등장하는 동물이에요.
페르세우스가 안드로메다를 구하기 위해 바다 위에서 괴물 고래와 싸우고 있을 때 마침 그가 들고 있던 메두사의 머리에서 피가 흘러 바다에 떨어졌어요. 메두사가 괴물로 변하기 이전의 아름다운 처녀였을 때, 그녀를 매우 좋아했던 바다의 신 포세이돈은 이 피를 보고 안타깝게 여겨 그 피와 바다의 물거품으로 하늘을 나는 천마 페가수스를 만들었답니다.

 

 

 

 



페가수스자리


 

 

페가수스는 눈처럼 하얀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었으며 올림푸스 산에 살면서 신들의 사랑을 받으며 메두사의 어두운 죽음의 분위기와는 달리 기쁨에 가득 찬 생활을 하였어요. 그 즐거움과 밝음은 후에 많은 시인들에게 예술적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소재가 되기도 했죠.

이 무렵 지상에서는 벨레로폰이라는 청년이 전반신은 사자와 산양의 혼합이고 후반신은 용의 형태를 한 불을 뿜는 괴물 키메라를 무찌르기 위해 지혜의 여신 아테네에게 도움을 간구하고 있었어요. 아테네 여신은 그의 용기를 가상히 여겨 어느 날 밤 그의 꿈에 나타나 황금 고삐를 주고 페가수스를 찾아가게 하였어요. 황금 고삐를 받은 벨레로폰은 여신의 계시대로 페가수스를 찾아내어 자신의 말로 삼았지요.

 

 


페가수스사각형


 

 

페가수스를 얻은 벨레로폰은 그의 도움으로 어렵지 않게 키메라를 처치하였고, 그 후에도 여러 가지 모험들에 성공하여 마침내 공주와 결혼하게 되었어요. 얼마 후 후계자가 된 벨레로폰은 연이은 승리로 자만심에 빠져버려 자신을 신이라고 생각하기에 이르렀지요. 결국 오만에 빠진 그는 신들이 사는 세계로 가기 위해 페가수스를 타고 하늘로 날아 올랐어요.

이때 그 모습을 지켜보던 하늘의 제왕 제우스는 불쾌한 마음에 말파리를 보내 페가수스를 쏘게 하였답니다. 놀란 페가수스는 주인을 버리고 하늘로 올라갔고, 벨레로폰은 땅으로 떨어져 장님에다 절름발이가 되어 비참한 최후를 마쳤다고 해요.






한 걸음 더..

봄, 여름, 겨울에는 각각 대삼각형을 형성하는 별들이 있지만 유독 가을만은 삼각형 대신 사각형이 있어요. 예전에는 근처의 안드로메자 자리와 별을 공유하였지만 현재는 분리되어있답니다. 가을철 별자리는 페가수스 자리의 사각형을 찾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요.

페가수스 자리 북쪽 경제 지역에는 수많은 은하가 모여 있답니다. 이 페가수스 은하단에서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고 있는 원반의 아름다운 나선형 은하는 우리에게서 5천만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고, 왼쪽 밑에는 ‘스테판의 5중주’라 불리우는 5개의 은하가 밀집되어 있답니다. 이 은하의 무리는 무려 3억 광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답니다.

 

 

 

 



페가수스 은하군


 

 

또한, 페가수스 자리에는 우리 은하에 있는 모든 구상 성단들 가운데 가장 별밀도가 높은 구상성단인 M15가 존재하고 있답니다. M15는 약 6등급의 밝기를 가졌는데 매우 좋은 관측 환경에서 맨 눈으로도 볼 수 있답니다.

페가수스 자리는 가을철 높은 천정에 위치하기 때문에 주변 풍경과 함께 사진을 찍기가 힘들답니다. 옛날 사람들은 사각형의 모습을 보고 어떻게 천마의 모습이라고 생각을 했을까요? 가을철 별자리의 기준이 되는 페가수스를 알았으니, 이제부터 페가수스를 타고 가을 하늘을 날아보도록 해요. ^^

 

 

 

 



M15



<사진 설명>

1. 페가수스 자리의 모습. 하늘을 날으는 천마 페가수스의 힘찬 모습이다.
2. 말의 형상을 한 페가수스 자리의 모습이다.
3. 페가수스의 자리의 점상사진 모습. 처마의 모습을 그럴듯하게 나타내고 있다.
4. 가을철 별자리의 기준이 되는 페가수스 사각형. 가을철 밤하늘 천정 위로 떠있는 사각형의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5. 페가수스 은하군의 모습. 매우 많은 은하들이 넓게 퍼져 있다.
6. 변광성을 100개나 넘게 가지고 있는 지구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구상성단 M15이다.




주제!
태양계 ,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영화 ‘마션’ 속 과학 지식 그리고 약간의 허구!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